뷰페이지

日 아리타에 ‘조선 女 도공상’…아리타 도자기 만든 백파선

日 아리타에 ‘조선 女 도공상’…아리타 도자기 만든 백파선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18-04-22 22:26
업데이트 2018-04-23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대표 명품 도자기 ‘아리타야키’의 산파인 조선의 여성 도공 백파선(百婆仙·1560∼1656)을 기념하는 여인상이 아리타 현지에 세워진다. 백파선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에 끌려가 ‘아리타 도자기의 어머니’로 추앙받게 된 실존 인물이다.
이미지 확대
사단법인 한국도예협회와 조선도공기념사업회 산하 백파선기념사업회는 오는 29일 오전 일본 규슈 사가현 산간마을 아리타시에서 열리는 도자기축제의 개막에 맞춰 아리타 내 ‘백파선 갤러리’에서 기념상 제막행사를 한다고 22일 밝혔다. 기념상은 백파선갤러리 야외에 좌상 형태로 설치된다.

경기 여주에서 작품 활동을 하는 일석 안석영(65) 작가가 최대한 조선 시대의 방식을 고증해 제작했다. 제작 과정에 기계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공을 들였고, 전통 장작가마로 불을 때 작품을 구워 냈다. 기단과 좌대를 포함해 높이 1.8m 규모로 치마저고리를 입고 앉아 차 사발을 손에 받쳐들고 들여다보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기념상 제막은 한국도예협회와 한·일백파선기념사업회의 주도로 이뤄졌다. 사업비 1억3000여만원은 경기도가 지원했다.

조선 최초의 여성 사기장인 백파선은 임진왜란 때 도공 김태도(金泰道)의 아내로 일본에 끌려가 아리타와 인접한 타케오시에서 도자기를 만들었다. 남편이 세상을 뜨자 900여명의 조선인 도공들을 데리고 아리타로 이주해 ‘아리타 도자기’를 탄생시킨 주역이다. 윤태운(71) 조선도공기념사업회장은 “일본 규슈 사가현 아리타시의 구보다 시의원으로부터 백파선을 한·일 공동으로 조명하자는 제안을 받고 1년간 협의 끝에 시작하게 됐다”며 “일본 도자기의 발전이 일본의 조선 침략을 통해 이뤄졌다는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 조선의 위대한 여성을 역사적으로 조명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18-04-23 2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