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사드 공사 장비 반입, 더이상 미룰수 없어”

국방부 “사드 공사 장비 반입, 더이상 미룰수 없어”

입력 2018-04-23 08:40
업데이트 2018-04-23 0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 당국이 23일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생활시설 공사를 위한 장비 반입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경찰 사드기지 입구 봉쇄
경찰 사드기지 입구 봉쇄 경찰이 22일 오후 6시 40분께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 입구 진밭교에 경찰력을 투입해 주민 30여명을 진압했다. 내일 예정된 사드기지 공사 장비?자재 반입을 위해 미리 길목인 진밭교를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진밭교는 사드기지 정문의 경찰초소로부터 200여? 떨어진 곳이다. 2018.4.22 [소성리종합상황실 제공=연합뉴스]
국방부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 자료에서 “현재 시급한 성주 기지 근무 장병들의 생활 여건 개선 공사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 하에 경찰과 협조해 오늘부터 공사에 필요한 인력, 자재, 장비 수송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사드 기지로 들어가는 길목인 성주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사드 반대단체와 일부 주민들에 대한 강제해산에 나서 공사 장비 반입을 위한 진입로 확보에 착수했다.

국방부는 지난 12일 사드 기지에 주둔하는 한미 장병 약 400명의 열악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공사 장비 반입을 시도했으나 사드 반대단체와 일부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당시 반대단체들은 사드 기지에 들어간 공사 장비가 사드 작전운용 시설 공사에 쓰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줄지어 이동하는 트레일러
줄지어 이동하는 트레일러 12일 오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에 트레일러가 줄지어 들어가고 있다. 사드 반대 주민 대표와 국방부는 이날 트레일러 12대를 사드 기지로 보내 작년 11월 반입한 포크레인, 불도저, 지게차 등을 빼내기로 했다. 2018.4.12연합뉴스
주한미군은 사드 기지 공사 현장을 주민 대표들에게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으나 반대단체들은 미군 식당 공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등 다른 조건을 내세우며 반대를 계속해 국방부와 반대단체들의 대화는 접점을 찾지 못했다.

국방부는 지난 16일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장병들의 생활 여건 개선 공사를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며 공사 장비를 강행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민주적 절차를 준수하고 투명성을 유지하고자 했으나 더 이상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하는 게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하고 불가피하게 경찰과 협조해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