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간접 노출, 주변 사람에 부정적 영향 없다”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간접 노출, 주변 사람에 부정적 영향 없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4-24 14:48
업데이트 2018-04-24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도쿄에서 위해성 검증 임상실험 결과 발표

세계 최대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의 일본법인 필립모리스재팬은 24일 “가열식 담배 ‘아이코스’의 증기에 간접적으로 노출된 주변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인체에 부정적 영향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필립모리스재팬은 이날 도쿄 캐피톨호텔 도큐에서 자사 아이코스의 증기가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 발표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필립모리스재팬은 “실제와 같은 식당 환경에서 아이코스에 간접적으로 노출된 비흡연자는 간접흡연의 대표적인 특정 유해물질은 물론이고 아이코스에 대한 간접적인 노출과 연관될 수 있는 다른 유해물질도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또 “아이코스의 사용은 환경성 담배 연기(ETS)를 발생시키지 않았으며 니코틴, 담배특이니트로사민, 공기 중 호흡성 먼지(PM1·PM2.5)를 측정한 결과 실내 공기도 오염시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필립모리스재팬은 지난해 11~12월 도쿄의 식당에서 총 397명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비흡연자, 성인 흡연자, 아이코스 사용자 등 실험 참가자들의 소변 샘플을 모아 아이코스 증기에 대한 간접적인 노출 수준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를 수행한 오키 다카오 지케이의대 외과·혈관외과 과장은 “이번 연구는 아이코스 증기가 사람들이 일상에서 아이코스에 간접적으로 노출될 때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근거가 된다”며 “이번 결과는 아이코스가 공중보건 차원에서 기존 담배보다 위해 가능성이 더 낮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아이코스 사용자가 가장 많은 나라다. 2016년 4월 전국에 출시된 이후 300만명이 기존 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 전세계 사용자 500만명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아이코스 전용 담배제품 ‘말보로 히트스틱’의 일본 전체 시장 점유율은 올 1월 기준 16.8%이며 도쿄의 경우 18.6%에 이른다.

필립모리스 관계자는 “담배연기 없는 사회를 이끈다는 회사 비전 아래 일반담배보다 위험성이 덜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제품 기술과 연구 결과에 대한 제3자의 검증을 위해 지속적으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실시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