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이틀째 외교 고위급 협의…공동의 북핵 해법 조율

한미, 이틀째 외교 고위급 협의…공동의 북핵 해법 조율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4-24 10:58
업데이트 2018-04-24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도훈 “향후 몇달, 매우 중요”…손턴 “심도있는 조율 계속하자”

북핵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4일 방한 중인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지명자)과 만나 북한 비핵화 해법에 대해 조율했다.
이미지 확대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미국의 수전 손턴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미국의 수전 손턴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 본부장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손턴 차관보 대행과 회동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며 “앞으로 몇주, 몇달이 북한 비핵화의 기반을 다지는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아울러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의 인준안이 23일(현지시간)미 상원 외교위를 통과한데 대해 “멋진 소식”이라며 “다양한 급에서 최대한 긴밀한 협의를 하자”고 말했다.

이에 손턴 차관보 대행은 방한과 관련해 “한미 양국 정부와 국제사회가 언제나처럼 매우 긴밀하게 조율하고 협의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고, 한미동맹의 강력함, 우리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이 중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손턴 대행은 이어 “우리 앞의 기회들이 매우 기대된다.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이 큰 성공을 하길 빈다”며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그러면서 “심도있는 조율을 계속하고 주의깊게 지켜보자”고 말했다.

둘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비핵화 합의의 핵심적인 요소, 향후 비핵화 프로세스의 절차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최단기에 달성하는 방안과 그에 상응해 추진할 한반도평화체제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6자회담 수석대표 역할을 맡아온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달 은퇴한 이후 손턴 대행이 한반도 업무를 총괄해왔기에 이날 회동은 사실상의 양국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로 볼 수 있었다.

전날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윤순구 외교차관보 등이 각각 손턴 대행과 회동을 하고 대북정책을 조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