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종전선언, 남북미 합의 필수”

文대통령 “종전선언, 남북미 합의 필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4-24 23:52
업데이트 2018-04-25 0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정상 40분 통화

미·일 등 주변국 협의 최선 강조
아베 “일본인 납치 문제 제기를”
文 “김정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

정상회담준비위 첫 실전 리허설
‘자유의집’ 환영식 등 동선 공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베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베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얼굴) 대통령은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종전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종전선언에 이르는 로드맵에 ‘최소한’ 남·북·미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주변국과의 협의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당사자로 남·북·미 3자를 직접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해 달라’는 아베 총리의 요청에 대해서는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40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은 물론 북·일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본과 북한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성공은 핵과 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라며 “일본과 북한이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선언’이란 2002년 9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북·일 국교정상화를 위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실질적인 정치·경제·문화 관계를 수립하기로 한 합의다.
너무나 가까운 남북
너무나 가까운 남북 남북 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24일 경기 파주 접경지역에 있는 대성동 마을의 태극기와 북한 기정동 마을의 인공기가 펄럭이고 있다. 비가 그친 뒤 화창한 날씨 덕에 200m 거리의 대성동과 기정동이 가까워 보인다.
연합뉴스
한편 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이날 판문점 평화의집과 자유의집에서는 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110분간 첫 번째 리허설이 이뤄졌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양 정상이 처음 만나는 군사분계선(MDL)부터 공식 환영식이 열리는 자유의집 마당과 회담이 열리는 평화의집 내부까지, 양 정상의 모든 동선과 시설, 설비 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이 MDL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고, 공식 환영식을 자유의집 마당에서 여는 등 구체적 동선을 청와대가 처음 공개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4-2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