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 먹어, 싫으면 남자들과 겨루고“ IAAF 새 규정 논란

“약 먹어, 싫으면 남자들과 겨루고“ IAAF 새 규정 논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4-26 21:05
업데이트 2018-04-26 2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스토스테론 높은 선수들 400~1600m 뛰기 전 6개월 약물 강요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이 카스터 세메냐(28·남아공)처럼 날 때부터 테스토스테론 함량이 높은 여자 육상선수들이 약물 처방을 받지 않으면 남자 선수들과 경쟁하거나 종목을 바꿔야 한다는 새 규정을 내놓아 논란이 되고 있다.

오는 11월 1일부터 발효되는 새 규정은 여자 400m, 400m 허들, 800m, 1500m, 1마일(1.6㎞) 경주까지에 나서는 여자 선수들에 적용된다고 IAAF는 덧붙였다고 영국 BBC가 26일 전했다. 이들이 대회에 나서려면 6개월 동안 약물 처방을 받고, 일정한 수준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게 유지해야 한다. 이 기구는 새 규정이 발효되면 테스토스테론이 높은 여자 선수들이 경기에 나서 이득을 취하는 상황이 없어질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했다.

올림픽 여자 800m를 두 차례 제패한 세메냐가 이 규정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녀는 예전에도 성별 테스트를 이행하도록 요구받은 일이 있었지만 그 결과가 공개되지는 않았다. IAAF는 2015년 인도 스프린터 두티 챈드에게 성별 테스트를 강요했다가 소송을 제기당하는 바람에 이를 유예한 적이 있다.
외모도 완전 남자 같은 두 차례 올림픽 여자 800m 금메달리스트인 카스터 세메냐. AFP 자료사진
외모도 완전 남자 같은 두 차례 올림픽 여자 800m 금메달리스트인 카스터 세메냐.
AFP 자료사진
서배스천 코 IAAF 회장은 “개정된 규정은 사기를 막자는 것이 아니라 공정하고 의미있는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플레이 환경을 고르게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움직임을 이미 간파했던 듯 세메냐는 이달 커먼웰스 게임 800m오 1500m 우승을 차지한 뒤 더 먼거리 종목으로 옮길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녀는 IAAF의 규정 변경 소식을 들은 뒤 트위터에 “여러분이 절 좋아하지 않을 것이란 걸 97% 확신하지만 난 100% 신경도 안 쓴다”고 적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