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 기대·우려 교차…“납치문제 거론 기대”

日정부, 기대·우려 교차…“납치문제 거론 기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4-27 10:22
업데이트 2018-04-27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화는 핵·미사일 완성 위한 시간벌기” 주장도 여전

일본 정부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생방송으로 남북정상회담 상황 전하는 일본 NHK
생방송으로 남북정상회담 상황 전하는 일본 NHK 일본 공영 NHK가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남쪽 지역으로 걸어오고 있는 장면을 생중계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이번 정상회담에 앞서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를 제기해 달라고 한 만큼 어떤 방식으로든 이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아베 총리도 전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으로부터 납치·핵·미사일 등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을 끌어내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는 북핵·미사일 문제와 함께 일본이 중요시하는 현안이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이 끝난 뒤 회담에 동석한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신속한 방일을 한국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납치문제를 포함한 회담 결과에 대해 신속히 설명해 달라는 의미다.

일본 정부측이 납치 문제에 대한 북한의 입장에 초미의 관심을 보이는 것은 이 문제가 향후 북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와도 관련되기 때문이다.

납치피해자 문제에 대한 재협상을 위해서는 결국 양측 최고 지도자인 아베 총리와 김 위원장의 회담이 불가피하다는 측면에서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은 이날 기자들에게 “오늘 정상회담을 매우 주목하고 있다”며 “핵·미사일,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의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일본 정부는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김 위원장의 언급에도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북한이 지난주 사실상 핵개발 동결을 선언했지만 핵포기를 명언하지 않은 만큼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어느 정도의 발언을 하느냐에 따라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김 위원장이 핵무기 보유를 고집할 경우에는 대화보다는 지속적인 압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다.

아베 총리도 전날 국회에서 “완전하고 검증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법으로 북한의 핵을 폐기하고 납치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며 “5월초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도 이를 위해 3국이 연대해 가도록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납치문제 등에 대한 진전을 기대하는 목소리와 함께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우려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과 러시아, 한국에서 대화무드가 확산하며 북한에 대한 제재망이 이완될 우려가 있다거나 대화 분위기가 북한에는 핵·미사일 완성을 위한 시간벌기라는 의심에서 출발한다.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아베 총리의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보좌관이 현지 강연에서 이번 회담을 “아주 화려한 정치쇼”라고 하거나 “지금 이 순간에도 북한 과학자들이 핵능력 증강을 위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한 것이 대표적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