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마테차 차갑게 마시면 살이 더 쏙쏙 빠져요

[핵잼 사이언스] 마테차 차갑게 마시면 살이 더 쏙쏙 빠져요

윤태희 기자
입력 2018-05-11 17:28
업데이트 2018-05-11 2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따뜻한 차(茶) 한 잔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차를 차갑게 마시면 살을 빼는 데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123RF
123RF
스위스 프리부르대학 연구진은 허브차 한 잔을 차갑게 마시는 것이 따뜻하게 마실 때보다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국제 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피지올로지’ 최신호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연구에 참여한 23명을 대상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천연 허브차인 마테차를 차갑거나 따뜻하게 마셨을 때 효과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조사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첫날 마테차 한 잔(500㎖)을 온도 3℃ 이하로 차갑게 만들어 제공했다. 그 다음날에는 같은 차 한 잔을 온도 55℃ 이하로 따뜻하게 만들어 줬다.

이어 참가자들의 심장박동수와 혈류량, 동맥혈압, 산소소비량, 그리고 지방산화량을 각 차를 마시고 나서 90분 동안 관찰해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차가운 차를 마셨을 때 에너지 소비량이 평균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따뜻하게 차를 마셨을 때 에너지 소비량은 평균 3.7%로 절반밖에 되지 않았다.

이는 곧 차를 시원하게 마시면 따뜻하게 마실 때보다 에너지 소비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는 해석으로 이어진다. 에너지 소비량은 사람이 휴식할 때 칼로리가 연소되는 비율로, 체중 감량에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진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차를 차갑게 마시면 뜨겁게 마실 때보다 지방을 태우고 에너지를 방출하는 지방 산화를 더욱 촉진하는 것도 확인됐다. 다만 연구진은 차가운 차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효과와 차 종류에 따른 영향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2018-05-12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