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드루킹·송인배 접촉’ 뒤늦게 해명… 경찰청장은 “몰랐다”

靑 ‘드루킹·송인배 접촉’ 뒤늦게 해명… 경찰청장은 “몰랐다”

이하영 기자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5-22 01:26
업데이트 2018-05-22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으로 번진 댓글 조작 사건

민정실 한 달 전 알았다는 宋 연루
경찰, 두 달 수사하고도 또 모르쇠
눈치보기 논란에 ‘부실 수사’ 자인
靑 “宋비서관 사례비 통상적 수준
매크로 등 불법 댓글 정황 몰라”

변호인 3명째 사임… 모두 떠나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이 민주당에 이어 청와대까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청와대는 사실관계를 밝히며 적극 해명에 나서고 있는 반면, 경찰은 ‘모르쇠’로 일관하며 여전히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쏟아지고 있는 각종 의혹 제기조차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함구하며 머뭇거리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방미길 오르는 송인배 靑비서관
방미길 오르는 송인배 靑비서관 방미길 오르는 송인배 靑비서관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21일 경기 성남공항에서 한·미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공군1호기에 탑승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송 비서관이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과의 간담회 사례비로 총 20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과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드루킹’ 김동원(49)씨의 접촉 사실에 대해 “몰랐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몰랐다면 부실 수사고, 알았다면 눈치 보기가 아니냐’는 취재진의 거듭된 질문에 “부실 수사인지 모르겠으나 아무튼 몰랐다”고 되풀이했다. ‘봐주기 수사’가 아니라 차라리 ‘부실 수사’를 했다고 지적하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 청장의 “몰랐다”는 발언에 대해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지난달 20일 이미 송 비서관과 드루킹의 관계를 파악했다. 정치권에도 “송 비서관이 드루킹을 김 전 의원에게 소개했다”는 말이 이달 초부터 파다했다. 이런 정황에 비춰 보면 이 청장의 발언은 석연치 않은 측면이 있다. 게다가 경찰은 지난 3월 21일부터 2개월 동안 드루킹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다.

이날 청와대는 송 비서관과 드루킹이 대선 전 네 차례 접촉한 사실을 밝히며 적극 대응에 나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여의도를 중심으로 송 비서관 건을 대단히 악의적인 프레임으로 가져가려는 움직임이 있어 밝히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자신이 20대 총선을 치를 때 자원봉사자로 일했던 A씨 부부의 소개로 2016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경수 전 의원과 함께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을 만났다. 당시 20분 정도 대화가 진행됐고 김 전 의원은 다른 일정이 있다며 떠났다. 송 비서관은 경공모 회원들과 커피숍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 자리에서 경공모 회원들은 송 비서관에게 간담회 사례비 명목으로 100만원을 전달했다. 송 비서관은 11월 A씨 부부의 제안으로 경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간담회를 하고 사례비 100만원을 또 받았다. 이 자리에서 드루킹을 처음 만났다. 이후 두 차례 만남에선 사례비를 거절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사례비 명목으로 받은 현금 200만원에 대해 “정치인들이 간담회를 할 때 받는 통상적 수준을 벗어나진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네 차례 만남에 대해 “소액주주운동, 경제민주화, 당시 정치 상황이나 전망에 대해 토론했다”고 전했다. 또 “송 비서관과 드루킹은 텔레그램을 통해 정세 분석 관련 글 등을 주고받았다”면서 “송 비서관이 휴대전화를 교체해 대화 내용은 남아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불법적인 댓글 조작, 매크로 등은 상의하지 않았고 시연한 적도 없다”며 범죄 혐의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송 비서관은 김 전 의원이 지난달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드루킹과의 관계를 공개하자 뒤늦게 민정수석실에 드루킹과 만난 사실을 알렸다. 민정수석실 조사는 4월 20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김 대변인은 “민정수석실은 두 사람을 연결해 준 것만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일종의 내사 종결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법조계에 따르면 김씨의 댓글 조작 사건 재판 변호인을 맡고 있던 법무법인 화담의 오정국(50) 변호사가 법원에 사임계를 냈다. 이에 따라 김씨의 변호인 세 명이 모두 사임했다. 오 변호사는 지난 17일 한 언론사에 드루킹의 ‘옥중편지’를 전달한 인물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5-22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