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전 보지도 못한 남성에 8년간 20억 보낸 여성

생전 보지도 못한 남성에 8년간 20억 보낸 여성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5-22 16:14
업데이트 2018-05-22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번 만나보지도 못한 사람과 사랑에 빠져 8년간 20억원에 달하는 돈을 보냈다면 믿을 수 있을까.
온라인 데이트
온라인 데이트
홍콩의 금융회사에서 매니저로 일하는 40대 여성 A씨는 8년간 사랑이라고 굳게 믿었던 미몽에서 깨어나 뼈아픈 후회를 하고 있다.

A씨는 2010년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서 한 영국 남성을 알게 됐다. 자신을 영화감독이라고 밝힌 이 백인 남성의 매너 있고 센스 있는 말투와 재치 넘치는 유머 감각에 A씨는 이내 푹 빠져버렸다.

온라인 데이트를 한 지 석달 뒤, 이 남성은 갑자기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며 1만 홍콩달러(약 140만원)를 보내달라고 A씨에게 부탁했다. 30만 파운드를 지니고 말레이시아에 갔다가 관련 법규 위반으로 구금돼 벌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A씨는 아무 의심 없이 말레이시아의 계좌로 돈을 보내줬다. 이후로도 이 남성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돈을 보내달라고 부탁했고, A씨는 그때마다 매번 돈을 보내줬다.

그렇게 8년간 A씨가 이 남성에게 보낸 돈이 무려 1400만 홍콩달러, 우리 돈 약 20억원에 달했다. 보낸 횟수는 200번 이상이었다.

여유자금을 넘어서 본인의 전 재산을 다 써버린 A씨는 이 남성의 계속되는 돈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가족과 친구들에게까지 손을 벌리기 시작했다. 결국 가족들이 그 남성이 사기꾼이 아니냐며 의심했고, 뒤늦게 상황을 알아차린 A씨는 지난달 경찰에 신고했다.

A씨의 사례처럼 ‘온라인 로맨스 사기’가 홍콩에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2일 보도했다.

홍콩 경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경찰에 신고된 온라인 로맨스 사이 피해액은 모두 7590만 홍콩달러로 한국 돈 106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으로 늘어난 수치다.

지난달 A씨가 피해를 신고한 뒤에도 이달 들어 또 다른 여성 2명이 총 800만 홍콩달러(약 11억원)의 피해를 신고했다. 올해 들어 5개월 동안 피해액이 이미 지난해 전체 피해액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온라인 로맨스 사기 피해자의 93%는 여성이었고, 이들 가운데 전문직 여성도 12%에 달했다.

홍콩 경찰은 “온라인 로맨스 사기의 목적은 ‘사랑’이 아닌 ‘돈’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면서 “온라인 데이트를 할 때에는 상대방의 신원을 반드시 확인하고, 의심스러우면 즉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