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취재단 낮 12시30분 원산 향해 출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취재단 낮 12시30분 원산 향해 출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5-23 10:58
업데이트 2018-05-23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남측 기자들이 23일 오후 12시 30분쯤 원산으로 출발한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미지 확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서울공항에서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북한 강원도 원산으로 출발하고 있다. 2018.5.23  사진공동취재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서울공항에서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북한 강원도 원산으로 출발하고 있다. 2018.5.23
사진공동취재단
우리 취재단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까지 성남 서울공항에 집결한 뒤 귀빈 수송기인 공군 5호기를 타고 북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해졌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측 취재진의 방북일정과 관련, “오늘 12시 30분에 정부 수송기편으로 성남공항에서 원산으로 출발할 예정”이라며 “돌아오는 것은 방북한 다른 국가 기자 일행들과 함께 돌아올 것으로 그렇게 예상된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 사안에 대해 항공기 운항 등에 대해서는 미측과 사전에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북측은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남측 공동 취재단의 명단을 접수했다.



통일부가 지난 18일 명단 전달을 처음 시도한 지 엿새 만이다.

정부는 전날 오전 외신기자들을 태운 고려항공 전용기가 베이징을 출발해 원산으로 향하자 남측 공동취재단의 핵실험장 방문 취재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 였다.

그러나 전날 밤 반전 가능성이 관측됐다. 통일부는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북측이 밝힌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일정에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내일 아침 판문점을 통해 우리측 취재단 명단을 다시 전달할 예정”이라며 “북측이 수용한다면 지난 평창올림픽 전례에 따라 남북 직항로를 이용하여 원산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