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풍계리 가는 열차 객실 창문 모두 블라인드로 가려져”

“풍계리 가는 열차 객실 창문 모두 블라인드로 가려져”

입력 2018-05-23 23:58
업데이트 2018-05-23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기자들을 태운 열차가 원산에서 풍계리로 출발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원산 도착한 풍계리 취재 남측 기자단
북한 원산 도착한 풍계리 취재 남측 기자단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절차를 취재할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했다고 중국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2018.5.23
신화통신 트위터 캡처
AP통신은 23일 밤 취재진을 태운 열차가 원산역을 출발했다고 전하면서 특히 바깥 풍경을 볼 수 없도록 열차 창문이 모두 블라인드로 가려져 있다고 전했다. 또 북측 관계자들이 기자들에게 블라인드를 올리지 못 하도록 요구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기자들은 왕복 열차표를 사는 데 75달러(약 8만 1000원)를 냈으며, 열차 안에서 제공되는 식사는 20달러(약 2만 1000원)였다.

각 취재진에게는 침대 4개가 놓여져 있는 열차 칸이 배정됐다.

취재진은 원산역에서 풍계리에 인접한 재덕역까지 416㎞ 구간을 열차로 먼저 이동한다.

북한의 열악한 철로 사정상 취재진을 태운 열차는 시속 35㎞의 느린 속도로 이동, 12시간 걸려 재덕역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AP통신은 재덕역에서 내려 풍계리까지 차량으로 또 몇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취재진은 차량으로 핵실험장 근처까지 이동하고, 차량에서 내려 도보로 최종 목적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열차 탑승이 엄격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면서 “낡은 군청색 객차의 입구에는 제복을 입은 검표원들이 2명씩 서 있었으며, 이들은 사진 촬영을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또 “취재단은 나란히 붙은 두 객차에 태워졌으며, 객차 양편 창문은 모두 틈새 없는 블라인드가 쳐져 있었다”면서 “기자들은 열차 경적 소리와 흔들리는 객차 내 옷걸이를 통해서만 열차가 출발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객실 칸에는 재떨이와 각종 음료가 비치돼 있었으며, 12시간으로 예상되는 열차 여행 중 기자들에게 모두 세 차례의 식사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식당 객차는 서방 기자들이 앉는 곳과 아시아 국가 출신 기자들이 앉는 쪽으로 양분돼 있고, 메뉴에는 칠면조·닭고기·양고기·김치 등이 포함돼 있으며, 각종 음료와 빵·통조림·소시지·차 등도 구매할 수 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