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에 돌직구, 中엔 견제구… 속내는 최단기간·일괄타결 비핵화

北에 돌직구, 中엔 견제구… 속내는 최단기간·일괄타결 비핵화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23 22:20
업데이트 2018-05-23 2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모두발언 의미는

회담 연기론…北에 최후통첩
“金, 習 두번째 만나더니 변했다”
中 회담 배후설에 강력 경고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북한에는 ‘정상회담 연기’라는 승부수를 띄우는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포커 플레이어’라고 표현하면서 북·중 밀착에 대한 ‘견제구’를 던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관해 “(미국의 원하는 비핵화)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이 열리지 않겠지만, 솔직히 북한과 세계를 위해 위대한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나서지 않는다면’이라는 전제 조건이 붙긴 했지만 “회담이 안 열리면 아마도 회담은 다음에 열릴 것”이라며 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을 처음 언급했다. 이는 북한의 ‘정상회담 좌초’에 맞서 ‘정상회담 연기’를 내세우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과감하게 합의한 정상회담이 위험에 처했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중국의 북·미 정상회담 개입도 견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두 번째 만난 다음 태도가 좀 변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것에 대해 기분이 좋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7일에 이어 또다시 ‘시진핑 배후설’을 제기하며 우회적 경고에 나선 것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을 ‘속내를 감추는’ 사람을 의미하는 ‘세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입김’이 작용하면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협상력이 떨어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북·중의 밀착이 뒷거래로 이어지면서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 ‘최대의 압박’ 작전의 효과가 반감됐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가운데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방식에서 유연해진 ‘트럼프식 모델’도 제시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꺼번에 일괄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그런데 정확히 그렇게 하는 게 불가능할 수 있는 어떤 물리적 이유가 있다. (비핵화에) 아주 짧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것은 일괄타결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장하는 일괄타결식 ‘선 핵폐기, 후 보상’ 원칙에서 ‘최단기간 내 핵폐기’라는 유연성이 더해진 ‘트럼프식 비핵화 모델’을 구체화한 것으로 뉴욕타임스(NYT)는 해석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기존 일괄타결 요구에서 한 걸음 물러나 단계적 해결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진단했다. 워싱턴의 한 외교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판을 깨기’보다는 ‘회담 연기’ 카드로 김 위원장의 ‘통 큰’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한층 유연해진 북한의 비핵화 조건으로 북·미의 막판 ‘빅딜’도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2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