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정상회담 불발시킨 ‘모순 투성이’ 편지…칭찬 뒤 협박

북미정상회담 불발시킨 ‘모순 투성이’ 편지…칭찬 뒤 협박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5-24 23:45
업데이트 2018-05-24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한 통의 편지로 불발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앞으로 보낸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의 전격 취소를 통보했다.

훌륭하고(exellency), 멋지고(wonderful), 아름답다(beautiful) 는 미사여구가 곳곳에 눈에 띄었지만 북한을 압도하는 미국의 핵 무장능력을 과시하면서 이런 위력을 사용할 일이 없었으면 한다는 은근한 위협을 가했다.
이미지 확대
편지 한 통으로 불발된 북미정상회담
편지 한 통으로 불발된 북미정상회담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다음달 12일 예정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취소를 통보했다. 2018.5.24 AF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통해 김 위원장에 보낸 공개서한에서 “싱가포르에서 당신과 만나기를 고대했지만 슬프게도 북한이 최근 성명에서 보인 극도의 분노와 적대감을 볼 때 지금은 양측이 오랫동안 준비해 온 정상회담을 열기에 부적절하다”며 회담 취소를 통보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은 북한의 핵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우리의 핵 무기가 더 위력적이고 강력하다”면서 “부디 그것을 사용할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위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북미정상회담의 추후 개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다.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 북한과 나눈 대화들은 성과가 있었다고 호평했다. 그는 “우리 둘 사이에 멋진 대화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오직 대화만이 중요한 것”이라면서 “언젠가 당신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통보한 트럼프의 편지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통보한 트럼프의 편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백악관 명의의 공개 서한을 보내 다음달 12일 예정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2018.5.24 [AFP=연합뉴스]
북한이 장기간 억류된 미국인 3명을 석방한 조치에 대한 감사 표시도 잊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돼 있던 분들을 풀어줘 그들이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준 점에 감사하다. 매우 아름다운 제스쳐였다”고 치켜세웠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화나 편지를 달라”면서 “전세계, 특히 북한은 평화와 번영과 부를 지속할 기회를 잃어버렸다. 이번 잃어버린 기회는 역사에서 무척 슬픈 순간”이라고 말했다.

속된 말로 ‘밀고당기기’로 점철된 ‘트럼프의 편지’는 회담 무산의 책임을 북한에 돌리면서도 북한이 태도변화를 보인다면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재개할 수 있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다. 회담이 안 열리면 아마도 회담은 다음에 열릴 것”이라며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23일에는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리느냐’는 질문에 “무슨 일이 생길지 두고 볼 것”이라며 “무엇이 되든, 싱가포르(회담)에 관해 다음 주에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미정상회담의 성사를 위해 북미 사이에서 물밑 중재를 해온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진의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려고 시도 중”이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