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뚱뚱한 사람일수록 흡연 가능성 높다”

[핵잼 사이언스] “뚱뚱한 사람일수록 흡연 가능성 높다”

송혜민 기자
입력 2018-05-25 23:00
업데이트 2018-05-26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국제암연구기관 분석

뚱뚱한 사람일수록 흡연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기관이 평균연령 58세의 영국 성인 37만 279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영국 바이오뱅크의 BMI(신체질량지수) 조사 자료를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
뚱뚱한 사람일수록 흡연 가능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흡연량이 많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 123rf
뚱뚱한 사람일수록 흡연 가능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흡연량이 많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 123rf
●BMI 4.6㎏/㎡ 증가 땐 흡연자 될 위험 18% ↑

BMI는 신장과 체중의 비율을 사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kg/㎡)로, 한국에서는 ▲저체중(18.5kg/㎡ 미만) ▲정상(18.5~24.9kg/㎡) ▲과체중(25~29.9kg/㎡) ▲비만(30kg/㎡ 이상) 등 비만지수로 사용하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BMI 지수가 4.6㎏/㎡ 증가할수록 흡연자가 될 위험은 18%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BMI 지수가 1유닛 증가할수록 하루 평균 담배를 한 개비 더 많이 피운다는 사실도 새롭게 밝혀졌다.

이 같은 결과는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비만 흡연자가 니코틴이나 비만을 유발하는 식품 등 중독성 강한 행동에 빠지기 때문인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즉 특정 돌연변이 유전자가 고칼로리 섭취 중독 등과 같은 비만 유발 행동뿐만 아니라 담배를 피우게 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연구진 “BMI 변화·흡연 상관관계 입증”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는 BMI의 변화가 흡연 시작이나 흡연 강도, 흡연 중단 등 다양한 흡연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다”면서 “비만이 흡연을 시작하거나 끊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파악한다면 공공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흡연과 같은 요소를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만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유전자 외에, 비만인 사람은 담배가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어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 최신호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2018-05-26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