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베트남에서 용산거리를 거닐다/주남석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자치광장] 베트남에서 용산거리를 거닐다/주남석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입력 2018-05-27 22:24
업데이트 2018-05-27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 꾸이년시에서 제공한 3층 건물에 자리잡은 용산국제교류사무소. 현재 내가 근무하고 있는 곳이다. 2016년 4월 개소 이래 이곳에서는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알리는 것에서부터 의료, 관광에 이르기까지 용산구와 꾸이년시를 잇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례가 없는 최초의 시도들이다.
이미지 확대
주남석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주남석 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
지금으로부터 22년 전 아픈 역사를 공유할 수밖에 없었던 베트남과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지방정부 최초로 용산구가 나섰다. 우호교류 20주년이 되던 해 용산국제교류사무소를 건립하고, 양 도시의 공무원들이 교류 근무를 하기 시작했다. 또한 20주년이 되던 해 이를 기념하고자 용산에는 퀴논(꾸이년)거리를, 꾸이년에는 용산거리를 만들었다. ‘친구 사이 우정은 넓은 바다도 메운다’는 베트남 속담을 몸소 실천한 것이다. 지난달 말 용산구청장이 베트남 최고등급 훈장인 베트남 주석 우호훈장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한국 용산구와 베트남 꾸이년시 20년 우정의 결과다.

2016년 용산국제교류사무소와 함께 개소한 꾸이년세종학당은 대기자가 800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10개반 300명으로 규모를 키웠다.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꾸이년대학 학생들과 꾸이년시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한국어 배움 열기가 대단하다. 세종학당에는 숙명여대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팜휜이꾸안이 근무하고 있다. 이꾸안은 한국과 베트남 우호교류의 버팀목이 될 미래 지한파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용산구가 추진한 ‘퀴논시 우수학생 한국유학 지원사업’의 두 번째 참여자다.

한국어를 잘하는 베트남 며느리가 세종학당에서 공부했다는 사실을 알고, 고마움을 전했던 한 어르신의 편지도 떠오른다. 베트남은 우리에게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교역국이다. 이꾸안처럼 많은 지한파들이 육성되면 한국과 베트남의 교류가 보다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용산거리를 거닐며 또다시 느끼는 것은 베트남은 정말 자외선이 강하다는 것. 베트남 실명 1위 질환이 백내장이라는 사실이 실감이 된다. 용산구에서 꾸이년시립병원 2층에 백내장치료센터를 건립했는데 용산구와 꾸이년시의 많은 교류 사업 중에서도 가장 잘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27일 베트남 빈딘성 투자유치단이 한국을 방문한다고 들었다. 용산구와 꾸이년시 22년 우정이 만든 성과이리라. 용산구 공무원으로서 작게나마 동참하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낀다. 시간이 흘러 정년을 마치면 이곳 꾸이년시에서 노후를 보내는 것도 좋겠다. 꾸이년시에 있는 용산거리, 이곳에서 잠시 이런 생각을 했다.
2018-05-2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