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인터넷에서 ‘김씨네 뚱보’가 사라진 이유

중국 인터넷에서 ‘김씨네 뚱보’가 사라진 이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6-07 16:46
업데이트 2018-06-07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당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비하하는 별명인 ‘진싼팡(金三胖·김씨네 3대 뚱보)’을 민감 단어로 분류해 검색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등 북한에 대한 우호적 여론 조성에 나섰다. 김 위원장을 지칭하는 진싼팡은 중국 최대 검색사이트인 바이두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형상화한 이모티콘. 출처:위챗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형상화한 이모티콘. 출처:위챗
 그동안 중국 네티즌들이 김 위원장을 ‘싼팡’ 또는 ‘진싼팡’으로 부르는 것에 대해 북한 당국은 여러 차례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7일 “지난해 북한의 핵실험으로 북중 갈등이 고조되면서 진싼팡이라는 호칭이 검색어에서 풀리기도 했으나 지난 3월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베이징에서 만난 뒤 이 단어가 인터넷에서 자취를 감췄다”고 밝혔다.

 게다가 중국 당국은 최근 김 위원장과 북한에 대해 호의적인 기사를 많이 게재하도록 관영 매체에 종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과 관련한 부정적 기사는 아예 삭제되기도 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조선 노동당 ‘친선 참관단’ 방문을 크게 전하고 북한의 경제 및 산업 발전상을 조명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신화통신과 중국 중앙(CC)TV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현장을 취재하면서 의혹의 눈길을 거두지 않은 서방 언론과 달리 북한이 유일한 핵실험장을 폐쇄하는 등 비핵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철저히 북한의 입맛에 맞춘 보도를 내보냈다.
김정은 위원장을 형상화한 이모티콘. 출처:위챗
김정은 위원장을 형상화한 이모티콘. 출처:위챗
 민족주의적 관영언론 환구시보는 지난 3월 1차 북·중 정상회담을 앞두고는 사설을 통해 “북한은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국가”라고 치켜세웠다. 환구시보는 “북한은 동북아에서 찾기 어려운 고도의 자주독립국이며 경제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공업 체계가 완비돼 있다”며 “북한 경제 사회 발전은 외부 세계가 보는 것처럼 암울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은 북한과 특수 관계지만 북한 정치 체계와 지도자를 음해해왔는데 이는 있어서는 안 되며 중국 여론은 여기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도 주장했다.

 사설은 또 “북중은 6·25 전쟁 이후 혈맹 우호 관계를 만들었지만 중국은 북한에서 철수했고 북한 내 대부분의 영향력도 없앴다”면서 “중국은 북한을 관리할 능력이 없으며 이웃 국가를 관리하는 것은 중국의 장기 외교정책에도 맞지 않고 북중은 상호 평등한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 “북한이 혼자서 한·미·일에 대응하면서 핵 문제를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중국의 지지는 북한이 한·미·일과의 협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