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늘어나는 저녁 있는 삶…함께하는 삶 어떨까요

늘어나는 저녁 있는 삶…함께하는 삶 어떨까요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6-18 17:28
업데이트 2018-06-18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커뮤니티 탐방기/김정현·배수용 지음/착한책가게/344쪽/1만 6000원
김정현(왼쪽)·배수용씨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등 5개국, 17곳의 커뮤니티를 방문한 내용을 묶은 저서 ‘유럽 커뮤니티 탐방기’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정현(왼쪽)·배수용씨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등 5개국, 17곳의 커뮤니티를 방문한 내용을 묶은 저서 ‘유럽 커뮤니티 탐방기’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다음달부터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에서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다. 늘어나는 여가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개인 취미생활도 좋지만 함께하는 커뮤니티 생활도 생각해 보면 어떨까. 직장 동료였던 김정현(34)·배수용(37)씨가 최근 함께 낸 ‘유럽 커뮤니티 탐방기’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책은 지역 내 공동체로 자리매김해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유럽의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탐방하고 기록했다. 18일 만난 김씨와 배씨는 “영국을 비롯해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등 5개국을 돌며 17곳을 방문해 그들을 인터뷰하고,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 커뮤니티 운영에 도움이 될 만한 점들을 제안하는 책”이라고 소개했다.

둘이 함께 책을 쓰게 된 출발점은 ‘왜 우리는 커뮤니티 활동을 잘 못할까?’ 하는 고민에서부터였다. 3년 전 지역 도서관에서 만난 두 사람은 비정규직 부당 처우 사건을 겪으면서 우리에게 공동체 의식이 부족하다는 데 동감했다. 올바른 커뮤니티 운영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다 외국의 커뮤니티를 직접 보고 오자는 데까지 생각이 닿았다.

이런 계획을 온라인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에 올렸고, 400만원을 모았다. 돈이 모이자 사표를 내고 2016년 5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 45일 일정으로 30여곳을 돌아본 뒤 이 가운데 17곳을 추려 책을 냈다.

저자들은 유럽의 유명 커뮤니티를 돌아보며 그들의 철학과 운영 원칙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예컨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의 ‘프로보쿨’은 꼭대기 층에 공유 공간을 만들고 서재, 응접실, 부엌, 수면실, 회의실, 영화관과 아틀리에, 게스트룸 등을 운영한다. 독일 베를린의 ‘우파 파브릭’은 버려진 영화촬영소를 히피들이 점거하면서 생겨난 곳으로, 예술가들이 함께 빵을 만들고 음료를 만들어 판다. 대안사회의 모델 같은 곳으로, 연간 30만명이 커뮤니티 운영을 배우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김씨는 “프로보쿨의 경우 주민들이 정부에 공유 공간을 요청하고, 정부도 그런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해 공간을 내준 일이 인상 깊었다”고 했다. 배씨는 우파 파브릭에 관해 “공동체와 노동까지 일체화한 과정이 독특했다. 예술작품으로 유명해지고 임대료가 올라 밀려나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등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상 깊은 17곳의 커뮤니티를 본 뒤, 두 사람은 올바른 공동체 문화에 관해 생각이 더 깊어졌다고 말했다. 김씨는 “사람들, 적절한 공간, 그리고 좋은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했다. 배씨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함께 협동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을 키워 주는 교육도 학교에서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06-19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