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종의 침전 대문 광명문, 80년만에 제자리 찾는다

고종의 침전 대문 광명문, 80년만에 제자리 찾는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6-19 10:13
업데이트 2018-06-19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덕수궁 복원 출발, 돈덕전·선원전 복원도 시작

고종의 침전 대문 광명문, 80년만에 제자리 찾는다
고종의 침전 대문 광명문, 80년만에 제자리 찾는다 문화재청이 올해 말까지 광명문 이전 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광명문 이전은 덕수궁 복원 사업의 첫 단계로, 광명문을 시작으로 돈덕전(惇德殿), 선원전(璿源殿) 또한 원형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1919년 덕수궁국장화첩에 실린 당시 광명문(위)과 2018년 현재 광명문. 2018.6.19
문화재청 제공=연합뉴스
서울 중구 덕수궁 후미진 곳에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광명문(光明門)이 자리해 있다. 문은 무릇 사람이나 물자가 드나드는 곳이지만, 광명문은 본디 역할을 잃어버린 채 물시계(자격루)와 종(흥천사명 동종) 전시공간으로 기능해 왔다.

일제강점기 내내 덕수궁 전체가 마음대로 쪼개지고 헐리는 가운데 고종의 침전 함녕전(咸寧殿) 남쪽에 있던 광명문 또한 1938년 구석으로 옮겨졌다. 엉뚱한 곳에 머무르는 광명문이 80년 만에 제 자리를 찾는다.

19일 오후 3시 광명문 앞에서는 100여 명의 문화재계 인사가 모인 가운데 ‘덕수궁 광명문 제자리 찾기’ 기공식이 열린다. 문화재청은 2016년 광명문의 원래 자리를 발굴해 광명문과 배치상태, 평면 형태 등이 같은 건물지 1동을 확인했다.

문화재청은 올해 말까지 광명문 이전 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광명문이 품었던 유물들은 우선 보전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국보 제229호인 창경궁 자격루와 신기전은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로, 보물 제1460호인 흥천사명동종은 경복궁 궐내각사지의 임시 처리장으로 옮겨진다.

광명문 이전은 덕수궁 복원 사업 첫 단계다. 13년간 대한제국 궁궐로 사용된 덕수궁은 1919년 고종 승하 후 근현대사 부침 속에서 제 모습을 잃어버렸다. 문화재청은 광명문을 시작으로 돈덕전(惇德殿), 선원전(璿源殿) 또한 원형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돈덕전은 1902년 고종 즉위 40년을 맞아 서양식 연회장으로 지어졌다. 고종이 외국 사신을 접견했던 이곳에서 1907년 순종이 즉위하기도 했다. 순종이 거처를 창덕궁으로 옮긴 후에는 덕수궁 공원화 사업으로 돈덕전은 헐렸다.

문화재청은 “돈덕전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는 지난해 마쳤으며 연내 공사를 시작해 2021년 완공할 예정”이라면서 “복원 작업이 끝나면 대한제국 자료관으로 기능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왕의 초상 어진을 봉안하던 선원전 일대 또한 2038년까지 3단계에 걸쳐서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1901년 당시 미국공사관 북쪽에 들어선 선원전은 고종 승하 후 다른 건물과 비슷한 길을 걸었다. 광복 이후에는 경기여고 터로 쓰이다가, 주한미국대사관에 양도됐다. 우리나라에 다시 소유권이 넘어온 것은 2011년이다.

올해는 선원전 발굴조사를 위해 미국대사관에서 사용하던 조선저축은행 사택, 미부대사관 관저 등 건물 9동과 시설물 철거가 먼저 이뤄진다.

선원전 외에도 왕·왕후 시신을 모시는 빈전 흥덕전, 발인 후 종묘로 옮기기 전까지 신주를 모셨던 혼전 흥복전 등 주요 전각과 부속건물(54동), 배후림(상림원) 등이 차례로 복원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