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점] 게임중독 예방하려면…2시간 이내로 하라

[초점] 게임중독 예방하려면…2시간 이내로 하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6-20 17:13
업데이트 2018-06-20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현우 가톨릭대 교수 연구 결과

KBS 영상캡쳐
KBS 영상캡쳐
중독포럼 21일 국회토론회

게임중독을 예방하려면 게임시간을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제한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자정을 넘겨 게임할 경우 중독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독포럼은 21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문재인정부 1년, 중독포럼 6년, 한국사회는 탈중독 사회로 가고 있는가’를 주제로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포럼 6주년 기념 국회토론회를 갖는다. 포럼은 이날 ‘대국민 중독예방정책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조사 결과 국민의 96.1%는 ‘우리나라 중독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겼고 94.7%는 게임과 관련한 기업이 중독 문제 해소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날 임현우 가톨릭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수칙을 발표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18일(현지시간)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ICD) 코드에 추가하는 11차 개정판(ICD-11)을 내놓는 등 게임중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소개한다.

실천수칙1. 중학생 하루 게임시간은 2시간 이내로 하라

중학교 1학년 주중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은 1.3시간, 주말 하루 평균 게임시간은 2.4시간이었다. 주중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게임한 중학생은 1년 뒤 게임중독 위험이 2.8배 높았다. 주말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게임한 경우도 게임중독 위험이 2.4배 높았다.

실천수칙2. 12시 이후에 게임하지 않는다

게임중독인 아이들은 자정이후 게임할 가능성이 8배 높았다.

실천수칙3. 집에서만 게임하는 것보다 PC방에 가서 게임을 하는 것이 중독 위험이 더 높다.

집에서만 게임하는 중학생에 비해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중학생들은 게임중독 위험이 1.6배 더 높았다.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실천수칙4. 가정에서 게임하는 시간을 미리 정해주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게임 시간을 미리 정해주면 게임중독을 50% 예방할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때 게임중독 위험이 없었던 아이들에게 부모가 게임시간을 정해준 결과 게임중독 위험이 50% 줄었다.

실천수칙5.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게임하지 마라.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게임하면 게임중독 위험이 높아진다.중학교 1학년 때 게임중독 위험이 없었던 아이들이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중학교 2학년 시점에서 게임중독 발생위험이 2.1배 높아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