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각설·김부겸 당권 도전설… 하마평에 들썩이는 여권

개각설·김부겸 당권 도전설… 하마평에 들썩이는 여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6-21 22:14
업데이트 2018-06-22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천타천 2기내각 후보 거론
김영춘 장관도 당대표 출마설
청와대측 “개각 없거나 소폭”
“입각 희망자의 김칫국” 분석도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한 가운데 조만간 개각이 있을지에 여당의 관심이 쏠려 있다. 자천타천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이름이 차기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분위기다. 박영선·박범계·전해철 의원 등은 법무부 장관 후보로, 우원식 의원은 환경부 장관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린다. 전남지사 후보 민주당 경선에서 지도부의 권유로 출마를 접었던 이개호 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로 거론된 지 오래다.

하지만 청와대 쪽에서는 개각이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소폭에 그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당의 사정과 관계없이 문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보면 현재 자리가 비어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만 채우는 것으로 개각을 끝낼 수 있다는 분석도 많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21일 “문 대통령이 한 번 기용한 사람은 쉽게 바꾸지 않는 데다 이낙연 총리가 최근 부분 개각을 시사한 것은 장관들에게 1년 지났으니 이제 성과를 보여야 한다고 경고를 내린 정도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민주당의 지방선거 압승과 관련해 “내각과 청와대 비서실 간에 하나의 팀으로 아주 잘해 줬다. 부처도 이 총리를 비롯해 정말 잘해 줬다”고 말하며 현 내각에 힘을 실어 줬다.

이 같은 기류를 감안하고 보면 최근의 개각설은 입각을 바라는 여당 의원들의 희망 섞인 자가발전적 성격이 강해 보인다. 하지만 오는 8월 25일 열리는 민주당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에 만약 현직 장관들이 출마한다면 어쩔 수 없이 개각 요인이 생긴다는 점에서 변수는 남아 있다. 현재 장관직이 비어 있는 곳은 농림축산식품부뿐이지만 장관들이 당권 경쟁에 뛰어들게 되면 개각 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다.

우선적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당대표 후보로 본인들의 의사와 관계없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김부겸 장관의 행보에 당 안팎의 관심이 쏠려 있다. 민주당의 한 비문(비문재인)계 의원은 “김 장관도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친문계에서 봤을 때는 김 장관이 완전한 비문도 아닌 데다 당 지도부가 친문이 됐을 때 오히려 비문이 위기감을 느끼고 세력화하는 것을 우려해 김 장관 카드가 힘을 받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번 당대표는 2년 뒤 총선 공천을 관리하는 중요한 권한을 갖는다는 점에서 친문계가 적극적으로 당대표 후보를 내서 밀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06-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