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위원장 팔짱 다정하게 낀 리설주 모습 포착...민소매 활동도

김정은 위원장 팔짱 다정하게 낀 리설주 모습 포착...민소매 활동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6-22 08:23
업데이트 2018-06-22 0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리설주, 남편 김정은 팔짱 끼고 전용기에서 내려
북한 리설주, 남편 김정은 팔짱 끼고 전용기에서 내려 북한 조선중앙TV는 2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기록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왼손으로 김 위원장과 다정하게 팔짱을 끼고 전용기 트랩을 걸어 내려오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2018.6.22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2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기록을 담은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중앙TV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김정은 위원장의 3차 방중 모습을 담은 38분 가량의 영상을 내보냈다.북한 TV의 영상 공개는 김 위원장의 귀국 후 하루 만이다. 이 영상에는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여사가 남편인 김정은 위원장의 팔짱을 다정하게 끼고 항공기 트랩을 내려오거나, 중국 측 시설을 방문하면서 민소매를 입은 모습이 이례적으로 포착됐다.

영상은 평양 국제비행장에 배웅나온 당·정·군 간부들이 도열해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를 태운 전용차량이 공항으로 들어오는 장면으로 시작됐다.

김정은·리설주 부부는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나서 환송하러 나온 간부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작별 인사를 나눈 뒤 전용기에 올랐다.

특히 전용기가 중국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착륙하자 김정은·리설주 부부가 전용기에서 내리는 모습이 등장했다.리설주 여사가 왼손으로 김 위원장과 다정하게 팔짱을 끼고 전용기 트랩을 걸어 내려오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영상은 김 위원장 부부가 전용차를 타고 숙소인 조어대(釣魚台)에 도착하는 모습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의 영접을 받는 모습,이곳에서 열린 환영식 장면 등을 차례로 내보냈다.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이 김 위원장을 수행한 북한 고위간부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할 때 군복을 입은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시 주석과 펑리위안 여사에게 깍듯이 거수경례를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영상에서는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의 회담 모습에 이어 중국 측이 마련한 환영 연회 모습도 차례로 등장했다.

환영 연회 영상에서는 박봉주 북한 내각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나란히 앉아 웃으며 환담하는 모습이 확인됐다.또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과 왕치산(王岐山) 국가부주석,리용호 외무상과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각각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미지 확대
북한 리설주, 중국 방문기간 민소매 입은 모습 눈길
북한 리설주, 중국 방문기간 민소매 입은 모습 눈길 북한 조선중앙TV는 2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기록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검은색 민소매를 입고 김 위원장을 따라나선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2018.6.22 연합뉴스
이 같은 모습으로 미뤄 중국 측은 연회장을 세팅하면서 북·중 양국의 카운터파트끼리 나란히 앉도록 좌석 배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연회를 마치고 걸어 나오면서 손을 크게 흔들며 시 주석과 얘기했고,리설주 여사는 시 주석에게 깍듯이 고개 숙여 인사했다.

영상은 잇따라 김 위원장의 방중 두 번째 날인 20일 행보도 자세하게 내보냈다. 김 위원장과 북한 측 수행원들,동행한 중국 고위인사들은 중국농업과학원 국가농업과학기술혁신원을 방문했을 때 모두 흰색 셔츠를 입고 있었다. 특히 노광철 인민무력상도 군복을 벗고 검은색 정장 바지와 흰색 셔츠의 사복을 입었다.

한편 중앙TV 아나운서는 조어대에서 김 위원장 부부와 시 주석 부부가 만나는 모습에 이어 이들이 작별하는 장면이 나오자 “김정은 동지께서는 형제적 인방의 탁월한 수령이시며 자신과 조선 인민의 가장 친근하고 위대한 동지이신 습근평(시진핑) 동지의 건강을 축원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아닌 외국의 국가수반에 대해 북한 매체가 ‘탁월한 수령’이라고 표현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