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벨기에 승자의 저주? 브라질은 아홉 경기 치르며 단 1실점

벨기에 승자의 저주? 브라질은 아홉 경기 치르며 단 1실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06 11:57
업데이트 2018-07-06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대회 조별리그와 16강전까지 네 경기를 치르며 한 번도 지지 않은 벨기에가 ‘승자의 저주’에 빠지지 않을까?

7일 새벽 3시(한국시간) 카잔 아레나에서 영원한 우승 후보 브라질과 8강전을 벌이는 벨기에가 G조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잉글랜드를 꺾은 죗값(?)을 치르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잉글랜드를 이기지 않았다면 만나지 않았을 일본과 16강전에서 맞닥뜨려 0-2로 뒤지다 살 떨리는 추격 끝에 3-2 역전승을 거둬 70년 만에 대회 토너먼트에서 두 골 뒤진 경기를 뒤집은 새 기록을 만들어냈는데 이제 다섯 차례나 챔피언을 지낸 브라질이란 난적을 만나게 된 것이다.

러시아에서 조별리그와 16강전까지 4연승을 달리는 팀은 벨기에와 프랑스 단 두 팀뿐이다. 벨기에는 최근 23경기에서 한 번도 져본 적이 없는 팀이다. 그러니 이날 브라질에 패배하면 만만찮은 충격을 받을 것이 틀림 없는 상황이다.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벨기에 감독은 “(일본에) 0-2로 뒤지니 ‘좋아, 우린 잃을게 없잖아’ 이런 느낌이었던 것 같다. 그게 우리를 자유롭게 해줬다”며 “킥오프한 지 얼마 안됐을 때 우리의 느낌과 별개로 브라질과 마주할 때도 마찬가지 아닐까”라고 말했다.

유럽 프로축구 명문인 바르셀로나, 첼시,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 파리생제르맹 등의 유명 선수들이 한 명 이상은 얼굴을 드러낼 것이다. 네이마르가 이제 호날두도 메시도 떠난 대회 최고의 스타인 것만은 분명한데 태클에 대한 엄살 때문에 비아냥의 대상으로 전락한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가 브라질에 대해 정말 기억해야 할 것은 최근 아홉 경기 가운데 단 한 골만 허용했고 이번 대회 들어 허용한 유효 슈팅이 5개밖에 안된다는 사실이라고 영국 BBC는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벨기에 공격수 로멜로 루카쿠가 브라질과의 러시아월드컵 8강전을 하루 앞두고 5일(현지시간) 카잔 아레나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도중 통역을 위한 이어폰을 만지며 질문을 듣고 있다. 카잔 EPA 연합뉴스
벨기에 공격수 로멜로 루카쿠가 브라질과의 러시아월드컵 8강전을 하루 앞두고 5일(현지시간) 카잔 아레나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도중 통역을 위한 이어폰을 만지며 질문을 듣고 있다.
카잔 EPA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