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 중소기업들의 관심 지속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 중소기업들의 관심 지속

입력 2018-07-10 11:19
업데이트 2018-07-10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소기업 활황을 겨냥한 새 정부의 정책에 맞춰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가 주목을 끌고 있다.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란 기업이 융합 신제품을 개발하였으나, 기존 제도(법, 규정, 인·허가 등)하에서 인증 기준이 없거나 기존 기준에 맞지 않아 시장 출시가 불가한 경우, 6개월 이내(Fast-Track)로 적합한 인증절차를 진행하여 적시 시장출시를 지원하는 제도다.

융합 신제품은 기존 이종 기술 및 기능들이 결합됨에 따라 기존의 인증체계에 부합되지 않거나, 인증기준이 없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인증제도에서는 인증을 받아야 하는 품목을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융합 신제품의 경우 시장출시에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기존 인증제도의 취약점을 인식하고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 제도를 발 빠르게 이용한 기업들은 융합 신제품에 대한 인증 획득뿐만 아니라 시장출시를 통한 사업성과를 보이고 있다.

’16년 관련업계 최초로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을 획득한 ㈜큐라코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의 대소변을 감지하여 세척, 비데, 건조까지 모두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간병용 보조기기(자동배설처리기기)를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태양열 집열기와 열펌프를 융합한 태양열 온수기 업체인 에너지패널코리아(주)는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 이후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사업 확장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필터 등의 교체가 가능한 산업용 방진마스크를 제작·판매하는 신용사는 기존 인증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2015년 처음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을 신청・획득한 이후에, 새로 개발된 산업용 흡배기 방진마스크에 대해 2017년 다시 신청하여 최근 인증을 받았다.

또한 만 7년을 갓 넘긴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는 그 동안 융합 신제품의 시장출시 성공에 따른 사업성과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제도 운영 성과도 이뤄냈다.

특히, 융합 신제품에 대한 인증소관 부처의 유권해석을 이끌어 내거나, 융합 신제품 관련 기존 법제도가 제·개정 되는 촉매 역할을 함으로써, 개별 융합 신제품의 시장출시를 위한 소관부처의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더 많은 유사 융합 신제품의 시장출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법과 제도가 마련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성과를 보여 왔다.

일례로, ㈜브로스앤컴퍼니는 기존 전원코드(멀티탭)를 구성하고 있는 전원 플러그 부분에 콘센트가 결합된 양방향 멀티탭에 대해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을 신청 후 소관부처에서 유권해석을 해줌에 따라 기존 KC인증 기준에 따라 시험검사 후 인증을 받아 시장출시에 성공했다.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 운영 지원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 김형진 팀장에 따르면,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 제도가 없었다면, 이들 기업들이 시장출시에 필요한 인증을 받기 까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라며, “본 제도를 통해 융합 신제품 시장출시 성공 후 사업성과가 늘어나는 기업들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에게 제도를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