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퀄컴 인수 무산된 브로드컴, 21조원에 CA테크놀로지 인수 왜?

퀄컴 인수 무산된 브로드컴, 21조원에 CA테크놀로지 인수 왜?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7-12 15:00
업데이트 2018-07-12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4위의 반도체 기업인 브로드컴이 11일(현지시간) 자사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CA 테크놀로지스를 189억 달러(약 21조 3000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브로드컴은 CA 테크놀로지스를 주당 44.50달러의 현금으로 인수했으며, 이는 CA 테크놀로지스의 이날 종가 37.21달러에 20% 프로미엄을 얹은 금액이다.

브로드컴은 휴렛팩커드(HP)반도체 사업부에서 분사한 싱가포르 반도체 업체 아바고 테크놀로지스가 2015년 미국 브로드컴을 인수한 이후 바꾼 이름이다. 올해 본사를 싱가포르에서 미국 새너제이로 이전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브로드컴의 지난해 매출액은 188억 2000만 달러이다. 미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CA 테크놀로지스는 전통적 기업 및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를 생산한다. 메인프레임 컴퓨터(기업이나 은행의 업무 처리, 대학교나 연구소 등의 실습이나 연구에서 다량의 단말기를 연결해 사용하는 대형 컴퓨터)등 대기업의 정보기술(IT)인프라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판매한다.

브로드컴의 이번 인수는 브로드컴의 주요한 전략적 행보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브로드컴은 앞서 세계 최대의 모바일칩 업체인 퀄컴에 1170억 달러 이상을 제시하며 적대적 인수·합병(M&A)을 시도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국가안보 위협조사 결과에 따라 인수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리는 바람에 무산됐다. CFIUS는 당시 싱가포르 기업인 브로드컴이 퀄컴을 인수할 경우 5세대(5G) 무선기술에 관한 퀄컴의 지배적 지위를 약화해 중국 기업인 화웨이(華爲)의 시장 지배를 허용할 수 있다며 인수 금지를 권고했다

특히 M&A 전략을 통해 글로벌형 반도체 업체로 성장한 브로드컴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업용 소프트웨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톰 클라우스 브로드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우리가 활동하고 있는 생태계를 생각했을 때 소프트웨어 부문은 자연스런 확장”이라고 설명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