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골맛 본 선수만 10명, 벨기에 잉글랜드 제압하고 사상 최고 성적

골맛 본 선수만 10명, 벨기에 잉글랜드 제압하고 사상 최고 성적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15 03:19
업데이트 2018-07-15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곱 경기를 치르는 동안 골맛을 본 선수가 10명이나 됐다. 고른 득점원은 스타 공격수 한 명을 쳐다보는 다른 본선 출전국과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탄탄한 수비 조직도 벨기에 황금세대가 지닌 원팀의 정신을 돋보이게 만들었다.

벨기에는 15일(한국시간)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에서 끝난 잉글랜드와의 러시아월드컵 3, 4위전에서 2-0 완승을 거두며 1986년 멕시코 대회 4위를 넘어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사상 첫 결승 진출엔 실패했지만 아름다운 마무리에 성공했다.

벨기에는 전반 4분 왼쪽 윙백 나세르 샤들리가 왼쪽 측면을 돌파해 정확한 크로스를 날렸고, 이를 오른쪽 윙백 토마 뫼니에가 문전으로 쇄도하면서 오른발로 공을 밀어 넣어 선취점을 올렸다. 전반 이렇다 할 반격을 펼치지 못한 잉글랜드는 후반 라힘 스털링과 데니 로즈 대신 마커스 래시퍼드와 제시 린가드를 투입해 공격을 강화했다. 에릭 다이어는 후반 25분 오른쪽 측면에서 돌파한 뒤 골키퍼까지 제치며 슈팅했는데, 벨기에 수비수 토비 알데르베이럴트가 필사적으로 달려와 공을 걷어냈다. 후반 29분엔 잉글랜드 해리 매과이어의 헤딩 슛이 골대 왼쪽으로 살짝 빗나가기도 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위기를 탈출한 벨기에는 상대 선수들의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한 후반 30분 이후 다시 힘을 내 37분 에덴 아자르가 케빈 더브라위너의 스루패스를 받아 상대 문전으로 돌파한 뒤 가볍게 골을 넣어 사실상 승부를 매조졌다. 아자르는 맨오브더매치로 뽑혔다.

벨기에는 아자르, 로멜루 루카쿠, 더브라위너 등 황금세대의 활약이 빛났지만 더 빛난 것은 이들이 완전히 한 팀으로 뭉쳤다는 것이다. 각자 최고의 스타 선수이고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등에서 적으로 만난 사이지만 벨기에 유니폼을 입고는 완벽한 원팀을 구축했다. 주장 아자르를 중심으로 한 23명의 선수는 로베르토 마르티네스 감독의 지휘 아래 그 어느 팀보다 단단한 조직력을 갖췄다.

국제축구연맹(FIFA)도 벨기에의 최대 강점을 ‘팀 정신’으로 꼽고 “선수들은 모두 경기장에서 자신을 희생할 준비가 돼 있고 후보 선수나 조력자의 역할도 기꺼이 받아들인다”고 평가했다.

벨기에의 강점은 폭넓은 득점원으로도 확인된다. 조별리그 세 경기와 16강, 8강, 4강, 3, 4위전까지 일곱 경기를 치르는 동안 모두 16골을 넣어 가장 많은 득점을 기록했는데 상대 자책골을 제외한 15골을 모두 10명이 합작했다. 루카쿠가 가장 많은 4골을 넣었고, 아자르도 이날까지 3골을 넣었다.

더브라위너, 드리스 메르턴스, 미치 바추아이, 아드난 야누자이, 샤들리, 마루안 펠라이니, 얀 페르통언까지 한골씩 맛봐 벤치 멤버도, 수비수도 가담했다. 단일 대회 한 팀에서 10명이 골을 넣은 것은 1982년 스페인월드컵의 프랑스, 2006년 독일 월드컵의 이탈리아의 최다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이다.

그렇다고 수비가 뒤떨어진 것도 아니었다. 이날 다이어의 슈팅을 골라인 바로 앞에서 걷어낸 알데르베이럴트의 호수비는 23명이 모두 제 자리에서 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하지만 많은 주축 선수들이 30세를 넘겨 다음 대회에도 좋은 성적을 이루려면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교훈도 얻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