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이 동남아에 식당 차려준다고 회유”… 의혹 커지는 ‘기획 탈북’

“국정원이 동남아에 식당 차려준다고 회유”… 의혹 커지는 ‘기획 탈북’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7-15 20:52
업데이트 2018-07-15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업원들 데려오라고 협박” 집단 탈북 식당 지배인 주장

통일부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
일부 북송 원해… 정부 ‘딜레마’


중국 저장성의 북한 식당인 류경식당에서 일하다 2016년 4월 탈출한 북한 종업원들의 한국 입국이 국가정보원의 개입에 의한 ‘기획 탈북’이었다는 주장이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거듭 제기되고 있다.

류경식당 지배인이었던 허모씨는 15일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국정원이 ‘동남아시아에 식당을 차려 주겠다’며 종업원과 함께 탈북하라고 회유했으며 결정을 내리지 못하자 ‘그동안 국정원에 협력한 사실을 북한에 알리겠다’며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허씨는 지난 5월 JTBC와의 인터뷰에서도 “국정원 직원의 요구에 따라 종업원을 협박해 함께 탈북했다”고 주장했었다.

허씨는 “나는 원래 국정원 협력자였다”며 “그런데 그 사람들이 나보고 종업원을 데리고 오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게 한 후 동남아시아에 국정원 아지트로 쓸 수 있는 식당을 차려 줄 테니 거기서 종업원과 같이 식당을 운영하라고 꼬셨다”고 했다. 이어 “섣불리 결정하지 못하고 갈등하자 국정원 사람들이 나를 협박했다”며 “종업원들을 데리고 한국에 오지 않으면 내가 그동안 국정원에 협력했던 사실을 북한 대사관에 폭로하겠다고 협박했다”고 덧붙였다. 또 “(여종업원의) 대다수가 동남아에 가서 식당 영업을 하는 줄 알고 따라왔다가 한국행 비행기에 오르고서야 (한국으로 가는 줄) 알았다”고 주장했다.

허씨의 주장은 지난 10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기자회견에서 언급했던 내용과 일정 부분 일치한다. 당시 킨타나 보고관은 “(내가 면담한 북한 여종업원 중) 일부는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로 한국에 오게 됐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통일부는 이들 종업원이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당장 일부 종업원이 북한으로 돌아가길 원한다는 사실이 확인돼도 이들을 북한으로 보내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박근혜 정부 때의 일이긴 하지만, 국정원이라는 국가 권력이 이들을 납치하는 데 관여했다는 사실을 시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제적 비난은 물론이고 국가신인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라 정부는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

특히 일부 종업원의 의사를 받아들여 송환한다 하더라도 남측에 남는 종업원의 북에 있는 가족이 위험에 처해질 수 있다는 점도 정부로서는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문제는 허씨를 포함해 일부가 공개적으로 돌아가길 원한다고 밝히는 점이다. 허씨는 인터뷰에서 “나는 북한으로 가서 처벌받더라도 고향에 돌아가겠다”면서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이 나를 철저하게 이용하고 버렸다. 내가 연락을 주고받은 여종업원 일부도 고향에 돌아가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에 들어올 때 입국 사실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전혀 얘기도 없이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그 사실에 매우 격분했고 북한에 있는 가족이 피해를 봤다”고 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7-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