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디서든 택배 발송 신청… ‘1시간 내 픽업’ 편리

어디서든 택배 발송 신청… ‘1시간 내 픽업’ 편리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7-16 22:48
업데이트 2018-07-17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개념 택배 서비스 ‘홈픽’ 해보니

SK에너지·GS칼텍스 손잡고
주유소를 물류 집하공간으로
이동시간·소요비용 크게 줄어
무게·부피 상관없이 5500원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이미지 확대
자신이 원하는 장소 어디로든 택배 집화기사를 불러 물건을 맡기는 ‘홈픽’ 서비스의 김영민 대표가 택배 차량에 올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 제공
자신이 원하는 장소 어디로든 택배 집화기사를 불러 물건을 맡기는 ‘홈픽’ 서비스의 김영민 대표가 택배 차량에 올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 제공
16일 서울 강남구 GS칼텍스 삼성로주유소에서는 국내 1, 2위 정유업체인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최근 손잡고 론칭한 신개념 택배서비스 ‘홈픽’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홈픽’은 택배를 보내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설정해 ‘피커’(택배 집화기사)를 부르는 서비스다. 일종의 개인 발송 대행이자 택배 반품의 업그레이드 서비스다. 물론 기존에 비슷한 서비스가 없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우체국을 이용하려면 무거운 짐을 직접 들고 가야 하고, 다른 택배회사는 기사가 올 때까지 ‘하염없이’ 현금을 들고 대기해야 한다는 불편이 있었다. 홈픽은 이런 불편을 크게 해소했다.

기자가 직접 이용해 보니 편리하고 간단했다. 먼저 스마트폰 카카오톡에서 친구찾기로 홈픽을 추가하고 택배를 보낼 현재 위치와 시간을 적었다. 정확히 15분 뒤 피커가 ‘요청하신 장소에 도착했다’고 연락이 왔다. 이후 피커들은 고객에게 받은 택배를 인근 주유소에 모아 놓는다고 한다. 그럼 같은 날 오후 주유소로 찾아온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이 이를 목적지로 배송한다. 이는 홈픽 서비스가 갖춘 독특한 물류망 때문이다. 홈픽은 전국 각지에 있는 주유소의 유휴 공간을 물류 집화 공간으로 활용한다. 피커가 ‘주유소’를 기점으로 3㎞ 반경 내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이동 시간도, 소요 비용도 줄어드는 구조다. 주유소를 물류 인프라로 삼은 것은 차량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고 주거나 오피스 밀집 지역과 가까운 데다 어디에 있는지 누구나 알 수 있어서다.

고객 입장에선 이렇게도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충남 태안이 본가인 사회초년생 윤선호(29)씨는 매년 부모가 보내 주는 김장김치를 받는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그의 어머니가 직접 무게가 제법 나가는 김치를 들고 인근 우체국으로 가야 했지만 이제는 다르다. 윤씨가 어머니가 집에 있는 시간을 확인해 홈픽 서비스를 신청하고 집 주소를 입력한 뒤 결제하면 된다. 그러면 피커가 정해진 시간 또는 한 시간 이내에 부모님 댁을 방문해 김치를 수거해 간다. 명절 때도 유용하다. 상당수 택배회사가 명절에 개인 택배를 접수하지 않지만 홈픽은 명절 연휴에도 항시 이용할 수 있다. 단 서비스 이용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요금 시비도 줄어들 전망이다. 눈대중으로 무게를 측정해 가격을 책정하는 게 아니라 부피나 무게에 상관없이 5500원(현재는 서비스가 3990원)을 미리 결제하면 된다. 홈픽 서비스 운영 업체인 ‘줌마’의 김영민 대표는 “고객은 택배를 보낼 때 불편했던 픽업 시간(불확실한 대기시간), 현금 계산 등에서 벗어날 수 있고, 우리는 일감을 얻을 수 있고, 주유소는 임대료 수익을 얻는 윈윈 구조”라면서 “7월 현재 수도권 전역 160개 주유소에서 다음달부터는 전국 600곳의 주유소로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획대로 확대된다면 8월 말까지 주유소 한 곳당 한 명씩 적어도 600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 김 대표는 “3년치 목표를 달성하면 5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물론 여러 회사의 협업으로 이뤄진 이 택배서비스가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자리잡을지, 시범 기간 중 건당 3990원의 이용 가격이 5500원으로 올랐을 때 고객 반응은 어떨지 등 여러 우려도 나온다.

SK그룹 관계자는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최태원 SK 회장이 강조하는 기업의 경제적·사회적 가치 창출을 실현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7-1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