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스 멤버이자 DJ 숀.<br>엠넨닷컴 캡처=연합뉴스
칵스 멤버이자 DJ 숀.
엠넨닷컴 캡처=연합뉴스
밴드 칵스 멤버이자 DJ 숀(28)의 신곡이 인기 걸그룹을 제치고 차트 1위를 차지하자 사재기 의혹이 일었다.

숀이 지난달 27일 발매한 미니앨범 ‘테이크’(Take) 수록곡 ‘웨이 백 홈’(Way Back Home)은 17일 오전, 전날 컴백한 ‘음원 강자’ 마마무와 앞서 1위였던 트와이스와 블랙핑크 신곡을 제치고 멜론과 지니 등 차트 1위에 올랐다.

‘웨이 백 홈’은 최근 차트에 진입하더니 특별한 화제성 없이 뒤늦게 순위가 상승하는 역주행으로 정상에 올랐다. 그러자 누리꾼 사이에서는 지난 4월 음원 사재기 의혹에 휩싸인 닐로와 비슷한 행보라고 의심 어린 시선을 보냈다.

닐로는 아이돌 팬들의 스트리밍이 활발한 새벽 시간대에 인기 아이돌 가수를 제치고 1위에 올라 ‘닐로(날로) 먹다’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비판을 받았다. 소속사는 SNS 파워 페이지에 노래를 소개하는 바이럴 마케팅 효과라고 억울해했지만, 바이럴 업체들이 파워 페이지에 건당 돈을 내고 홍보성 콘텐츠를 게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편법’, ‘꼼수’란 비난도 제기됐다.

‘웨이 백 홈’도 페이스북 파워 페이지에 노래가 소개된 뒤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이돌 음원이 강세인 지난 16일 밤 12시(17일 0시) 멜론 1위로 올라섰다. 멜론 측은 “비정상적인 이용 패턴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숀도 순위 급상승에 놀란 듯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곡이 1위를 한 지니 차트를 캡처해 올리고는 “저....기........이거 뭐야?‘란 글을 올렸다.

반면, 숀이 인디 음악계에서 인정받는 밴드인 칵스 멤버이자 솔로로 EDM DJ와 프로듀서로 활동하는 실력파란 점에서 의혹을 반박하는 견해도 있다. 또 ’웨이 백 홈‘이 전자음이 가미된 세련된 사운드에 미성의 보컬로 부른 대중적인 멜로디의 곡이란 점에서 호응을 얻을 만하다는 평도 있다.

숀과 소속사 디씨톰엔터테인먼트도 ”사재기는 절대 아니다“는 입장이다.

소속사는 지난 16일 ”빠른 상승 속도로 음원차트에 진입한 터라 사실과는 다른 정보로 이슈가 되고 있다“며 숀의 이력을 소개하는 자료를 내기도 했다. 숀은 엑소와 방탄소년단, 에픽하이, 샤이니, 에프엑스 등 아이돌 그룹 곡을 작곡했고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엑소 무대에서 연주자로 참여했다.

아울러 소속사는 가파른 순위 상승에 대한 잡음을 의식한 듯 자료에 ”국내 음악 업계에서는 ’당연히 주목받았어야 할 인물로서 예상된 성공‘이란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며 ”인디 음악의 신선한 파장에 긍정적인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라는 내용도 더했다.

이번 역주행 사례가 주목받는 것은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가 심야시간대에 실시간 차트를 운영하지 않기로 한 뒤 불거진 논란이기 때문이다.

음원서비스 사업자 등이 참여한 가온차트정책위원회는 닐로의 가파른 차트 역주행으로 음원 사재기 의혹이 제기되자 대책을 마련했고, 이달 11일부터 오전 1~7시 차트를 운영하지 않는 이른바 ’차트 프리징‘을 실시했다. 음원 소비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심야시간대를 노린 음원 사재기 시도를 차단하려는 방침이었다.

일부 누리꾼은 숀의 노래가 차트 프리징 직전인 자정에 1위에 올라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1위로 노출됐고, 갑작스러운 1위 곡에 관심을 가진 이용자들이 듣기 시작하면서 순위를 유지하는 패턴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