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3 한 명 의대 보내자고’…시험문제지 유출 가담자들 누구?

‘고3 한 명 의대 보내자고’…시험문제지 유출 가담자들 누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9 10:48
업데이트 2018-07-19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엄마·행정실장은 공범…수험생·아빠·학교 관계자는 아직 ‘참고인’

고3 내신 시험문제 유출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교육 당국을 속이고 특정 수험생 성적 조작에 가담한 피의자의 범위와 범행동기 파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19일 광주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 사건 관계자는 현재 광주 모 고교 행정실장 A(58)씨, 학부모 B(52·여)씨, B씨 남편과 고3 수험생인 아들, 학교장, 등사실 담당자 등 모두 6명이다.

이들 가운데 행정실장 A씨와 학부모 B씨 등 2명은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로 입건된 피의자다.

두 사람은 올해 1학기 고3 이과 중간·기말고사 시험문제를 통째로 빼돌리기로 공모하고 실행에 옮긴 혐의가 드러나 공범 관계로 입건됐다.

경찰은 학교 운영위원장인 B씨가 행정실장 A씨와 얼마나 자주 연락을 주고받았는지 휴대전화 사용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또 의사이면서 병원을 경영하는 B씨가 아들의 의대 진학 문제로 고민하며 행정실장에게 시험문제 유출 대가를 제공하거나 약속했는지도 계좌 추적 등을 통해 들여다보고 있다.

참고인으로 분류된 B씨의 남편과 아들, 학교장, 등사실 담당자 등 4명의 뚜렷한 범죄 혐의는 아직 포착되지 않았다.

경찰은 B씨 남편과 아들을 조만간 비공개로 소환해 시험문제 유출 사실을 사전에 알았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또 B씨 남편이 시험지 사본을 ‘족보’(기출문제 복원자료) 형태로 재가공하는데 개입했는지, 아들이 받은 자료를 다른 학생들에게 줬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미 조사를 받은 학교장과 등사실 담당자는 형사입건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시험지 인쇄 업무를 맡은 등사실 담당자는 업무를 잠시 중단하면서 원안을 인쇄용지 여분과 함께 방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장은 시험지 관리 감독에 소홀했다.

시험문제 유출을 요구한 학부모 B씨는 아들이 1학년일 때 학교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시험지 관리 시스템을 파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실장 A씨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시험지 원안을 행정실로 가져와서 복사본을 만들었는데 직원들이 퇴근한 시간대를 이용했다.

경찰은 시험지를 허술하게 관리한 학교 관계자에게 행정적인 책임은 물을 수 있겠으나 범행을 도운 정황이 드러나지 않는 한 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결론 내렸다.

경찰은 현재까지 참고인 신분이 아니더라도 시험문제 유출에 개입했거나 도움 준 사람이 있다면 추가로 형사입건한다는 방침에 따라 A씨와 B씨 집과 자동차, 학교 행정실과 B씨 업무공간에서 압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 중이다.

학부모는 아들 성적을 올려 의대에 진학시키겠다는 목적이 분명했지만, 정년퇴직을 2년여 앞두고 무리한 부탁을 들어준 행정실장은 범행동기가 뚜렷하지 않다.

경찰은 행정실장이 위험 부담을 안고 시험문제를 빼돌린 배경에 윗선의 지시가 있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학부모 B씨는 올해 4월 학교발전기금 300만원을 기탁했고, 운영위 회의에 이어 식사 자리에도 참가하는 등 교직원과 친분을 쌓았으며, 이사장 부인과는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시험지 유출 사건이 드러난 이후 B씨와 이사장 부인이 휴대전화로 수차례 연락한 사실에도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 과외선생이 유출된 시험문제를 ‘족보’ 형태로 가공하는 작업에 도움을 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외부 조력자 존재 여부도 파악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한 자료 분석에만 사흘 정도 시간이 필요할 듯하다”며 “시험문제 유출에 가담한 사람과 대가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