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시민 “남북, 상당 기간 서로 학습해야…기업인 역할 중요”

유시민 “남북, 상당 기간 서로 학습해야…기업인 역할 중요”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9 15:35
업데이트 2018-07-19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상의 제주포럼서 강연…“산업 분야에서 깊고 넓은 소통 가능”“대기업 2·3세 경영자 중 김정은처럼 혁신하려는 사람 있나”

유시민 작가는 19일 “남북한은 앞으로 상당 기간 서로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면서 그 과정에서 기업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대한상의 제주포럼서 강연하는 유시민
대한상의 제주포럼서 강연하는 유시민 대한상공회의소가 19일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개최한 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유시민 작가가 강연하고 있다. 2018.7.19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보건복지부 장관,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등을 지낸 유 작가는 이날 제주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한 초청강연에서 기업인들이 남북교류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북한과의 교류는 산림녹화 사업과 산업 등 두 측면에서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이 가운데 산림녹화는 지금처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우리가 지원해도 큰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개방하면 북측 경제개발구역에 우리 자본이 들어가야 한다. 그 좋은 것을 왜 다른 나라에 뺏기겠느냐”며 “기업인들이 당장 노동당 간부 등도 만나게 될 것이고, 산업 쪽에서 넓고 깊은 남북간 커뮤니케이션(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유 작가는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 및 체제 전환을 놓고 낙관론과 비관론이 엇갈리는 데 대해 “북한은 체제 전환을 할 수밖에 없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기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젊어서 (체제 전환을) 하려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30~40년간 절대권력을 누려야 하는데, 나라 안에서는 왕 노릇을 하지만 정상국가 수반의 혜택을 못 누린 채 산다고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청소년기에 유럽에서 살았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핵을 끌어안은 채 가난하고 비참하게 사는 길과, 핵을 버리고 좀더 행복하게 사는 길 사이에서 고민해서 후자를 택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유 작가는 “우리나라에서 큰 기업의 2·3세 경영자들 가운데 김정은 만한 사람이 있느냐”면서 “할아버지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절대권력을 다르게 써서 바꾸려고 하지 않느냐. 그게 혁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할아버지, 아버지보다 더 혁신하려는 (국내 대기업의) 2·3세 경영자가 얼마나 되느냐”고 거듭 반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