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케냐 대통령에 “한국기업 사업참여 지원해달라”

이총리, 케냐 대통령에 “한국기업 사업참여 지원해달라”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7-21 10:06
업데이트 2018-07-21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무항 수송망 사업·올카리아 Ⅵ지열발전소 사업 등케냐 대통령 “한국, 선진국에 진입…배우고 싶다”

이미지 확대
케냐 KOICA 연수생에게 선물받은 이낙연 총리
케냐 KOICA 연수생에게 선물받은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케냐 나이로비 사파리파크호텔에서 KOICA 석사학위 연수생 30여명과 만찬 간담회를 마친 후 케냐 전통선물을 받고 있다. 2018.7.21 연합뉴스
케냐를 공식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현지시간)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을 만나 “라무항 수송망 개발사업과 지열발전소 사업에 대통령께서 허락한다면 한국기업들이 기꺼이 동참하도록 하겠다”며 지원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이날 나이로비에 위치한 대통령궁에서 케냐타 대통령과 1시간가량 면담했다.

이 총리는 “대통령님을 믿고 우리 기업들에 안심하고 (케냐 사업에) 참여하라고 권유해도 되겠느냐”고 물었고, 케냐타 대통령은 “전적으로 좋다(absolutely okay)”고 답했다.

이어 “이번 순방에 40여 개 기업, 70여 명이 동행하는 데, 그들에게 대통령님의 메시지를 잘 전하겠다”고 말했다.

라무항 수송망 개발사업(LAPSSET)은 247억 달러 규모의 케냐 제2의 항구도시 라무항 개발사업이며, 올카리아 Ⅵ지열발전소 사업은 3억 달러 규모다. 한국기업들은 2개 사업 모두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총리는 당초 케냐타 대통령을 짧게 예방하고, 케냐 부통령과 오찬을 겸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케냐 정부의 요청으로 케냐타 대통령과의 양자 면담이 이뤄졌다.

케냐타 대통령은 “30년 전에는 한국과 케냐가 같은 수준의 발전 단계였는데, 한국은 이미 선진국에 진입한 반면 불행히도 케냐는 거버넌스(국정)의 문제로 오히려 퇴보했다”며 “케냐가 뒤처진 이유를 한국으로부터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한국이 이른 시일 내 발전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두 가지만 말하자면 인적자원과 인프라 확충”이라고 꼽았다.

이 총리와 케냐타 대통령은 안정된 주거, 제조업의 발전, 보편적 의료, 풍부한 식량 등 케냐의 4대 국정과제에 한국기업이 동참한다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의를 벌이기로 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연계한 케냐 과학기술원의 조기 건립에 협력하기로 하고, 케냐의 청색경제(조선·수산업 등 바다 관련 경제)에 대한 한국 참여도 검토하기로 했다.

케냐타 대통령은 양국 간 무역 불균형을 언급하며 차, 커피, 꽃 등의 수입을 요청했고, 이 총리는 “무역 확대를 통해서 무역 균형을 이루자”고 답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저녁 나이로비 사파리파크호텔에서 주재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 석사학위 연수생’ 만찬 간담회에서 “오늘 케냐타 대통령을 만나 두 나라 사이에 협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여러분이 양국 간 자산 역할을 잘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당부했다.

KOICA는 2004년부터 케냐 학생들이 한국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밟도록 지원해 왔고, 이를 통해 지금까지 100여 명이 한국에서 공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