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댐이 사라졌는데 붕괴는 아니라는 SK건설…처참한 라오스 사고현장

댐이 사라졌는데 붕괴는 아니라는 SK건설…처참한 라오스 사고현장

입력 2018-07-28 23:15
업데이트 2018-07-28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SK건설 시공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
SK건설 시공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 대규모 인명피해를 낸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이 사고발생 5일만인 28일 처참한 모습으로 처음 공개됐다. 왼쪽 노란석 경계석과 770m 떨어진 경계석을 일직선으로 잇던 높이 25m 둑이 완전히 무너졌다. 2018.7.28
연합뉴스
SK건설이 시공한 라오스 남부 아타프주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의 보조댐 사고현장이 5일만에 공개됐다. 붕괴냐 유실이냐 논란이 무색할 만큼 사고 현장은 처참했다.

해발 900~1000m 높이에 있는 보조댐을 구성하던 길이 770m, 높이 25m, 폭 5m 가량의 거대한 둑은 사실상 사라졌다.

시공사인 SK건설 측은 사고 직후 붕괴가 아니라 보조댐 상부 가운데 200m가량이 일부 유실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댐 윗부분을 포장했던 아스팔트조차 상당부분 쓸려 내려간 것으로 파악됐다. 애초 댐이 있었던 자리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흔적조차 사라진 것이다.
이미지 확대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 대규모 인명피해를 낸 라오스 보조댐 붕괴현장이 사고발생 5일만인 28일 처참한 모습으로 처음 공개됐다. 2018.7.28
연합뉴스
SK건설 관계자는 “처음에는 댐 상부 200m 구간이 일부 유실됐지만, 이 댐은 돌과 흙으로 쌓은 둑과 같은 사력댐이기 때문에 한번 유실이 시작되면 걷잡을 수 없이 쓸려 내려간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이면 붕괴라고 표현하는 게 적절하지 않으냐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에 SK건설 관계자는 “붕괴는 구조물이 내려앉은 것이고, 유실은 물에 쓸려 내려갔다는 의미”라면서 “정확한 사고 원인은 라오스 정부 차원에서 조사하고 있으니 그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고 원인과 관련, 캄마니 인티라스 라오스 에너지·광산부 장관은 지난 26일 언론 인터뷰에서 “규격에 미달한 공사와 예상치 못한 규모의 폭우가 원인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라오스로 가는 한국의 첫 구호물자
라오스로 가는 한국의 첫 구호물자 담요와 위생키트 등 구호물자를 실은 군 수송기가 28일 서울공항에서 댐 사고가 발생한 라오스로 출발하고 있다. 수송기에는 민간 구호물자도 함께 실렸다. 2018.7.28
공군 제공
그는 또 “아마도 보조댐에 금이 가 있었을 것이다. 이 틈새로 물이 새어 댐을 붕괴시킬 만큼 큰 구멍이 생겼을 것으로 본다”고 부실공사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SK건설 측은 역대 최고급 폭우로 보조댐이 유실됐다는 입장이다. 사고 전 열흘간 무려 1000㎜가 넘는 비가 내렸고, 사고 하루 전에도 438㎜의 ‘물폭탄’이 쏟아졌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사고 희생자와 관련, 라오스통신(KPL)은 26일 사망자 27명, 실종자 131명, 이재민 3천60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한 바 있으나 정확한 사망자 숫자를 놓고는 현지 정부 당국과 언론의 발표가 혼선을 빚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