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청년과 더불어 잘사는 용산시대/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자치광장] 청년과 더불어 잘사는 용산시대/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입력 2018-08-05 22:44
업데이트 2018-08-05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흙수저론, N포 세대….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깨진 현실에서 청년의 삶은 고달프다.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경제 활력을 이끌어 갈 청년에게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일자리가 없으니 결혼을 포기하게 되고, 결혼을 못 하니 아이를 낳을 수 없다.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면 그만큼 세금이 줄어들고, 소비도 줄어 경제 저성장의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다.
이미지 확대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민선7기 구정운영 무게중심은 ‘청년과 더불어 잘사는 용산’에 있다. 청년정책이 당사자들과 괴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책 기획과정에서부터 청년들을 참여시키기로 했다. 청년자문단이 도입된 이유다. 200인 규모 정책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하고 8월 말까지 자문단을 모집 중이다. 자문단은 일자리에서부터 청년주택,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주제로 분기별 모임을 할 예정이다.

 건강검진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층의 건강도 챙긴다. 아프면 청춘이 아니다. 말 그대로 ‘환자’일 뿐. 학업과 취업경쟁에서 오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건강악화가 예상되지만, 대체로 청년세대는 국가건강검진에서 배제돼 있다. 용산구는 민방위대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건강검진을 학생, 취업준비생에게 이르기까지 청년 전체로 확대한다.

 나이 불문하고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인 만큼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창업지원센터 운영, 면세점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청년 맞춤형 공공근로사업, 찾아가는 취업 코디네이터 사업 등 취·창업 지원정책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민선7기에서는 일자리주식회사를 설립해 실질적인 체감온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용산구라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부동산이다. 높은 진입장벽에 막혀 청년층 유입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다행히 2020년 삼각지역 인근에 역세권 1호 청년주택이 조성되고, 롯데기공에서 남영역 인근에 2호 청년주택을 준비하고 있다.

 청년대책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발맞춰 나가되 그 역할이 달라야 한다. 많은 예산이 들거나 법적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경우 중앙정부 차원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주민 일상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지방정부는 지역사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 추진해야 한다.
2018-08-06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