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장 출입 막자 지붕에 올라간 이란 여자 사진기자

경기장 출입 막자 지붕에 올라간 이란 여자 사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12 17:55
업데이트 2018-08-12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이란의 여자 사진기자 파리사 푸르타헤리안이라고 합니다. 스물여섯이고요. 지난달 이란 프로축구 1부리그 경기가 열린 이란 북부 바타니 스타디움을 찾았는데 여자가 남자축구 경기를 취재하면 안된다며 경기장 안에 못 들어가게 했습니다.

해서 전 경기장에 이웃한 건물의 지붕 위에 올라가 망원 렌즈로 당겨 경기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런 내 모습이 아마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겐 신기하게 보였던 모양입니다. 이란 정부는 공식적으로 남성 스포츠 경기에 여기자들의 출입을 막지 않습니다만 종종 이 나라에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곤 한답니다. 그래서인지 소셜미디어 등에선 가상하다, 용기가 대단하다는 등등의 찬사가 쏟아졌습니다. 영국 BBC 기자가 내게 어떻게 된 일인지 알려달라고 요청해 다음과 같이 답했더니 12일 홈페이지에 제 글이 실렸군요.
경기 시작 3시간 전에 경기장에 도착했다. 내 온통 관심은 사진 찍을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내가 이용할 수 있는 근처 건물을 뒤졌는데 좀처럼 눈에 띄지 않았다. 문들은 모두 두들기려고 했다. 거절 당한다 해도 화내지 않겠다고 마음을 굳게 먹었다. 첫 번째 시도에 화를 냈더라면 난 결코 이런 기회를 갖지 모했을 것이다.

결국 30분 만에 난 근처 건물주를 설득해 지붕 위에 올라갈 수 있었다. 내 앞 오른쪽 나무 때문에 그라운드의 일정 부분은 볼 수 없었지만 난 경기의 모든 순간을 담을 수 있었다.

두렵지 않았다. 경기장 경찰도 그날 밤 날 봤지만 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무엇보다 난 내 할 일을 하고 있었다. 이란에서 1부 리그 축구 경기를, 특히 그렇게 특별한 순간 사진 찍을 수 있어 매우 흥분됐다.
파리사 푸르타헤리안 기자가 올라간 건물 지붕에서 망원 렌즈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 정도로밖에 경기를 볼 수 없다.
파리사 푸르타헤리안 기자가 올라간 건물 지붕에서 망원 렌즈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 정도로밖에 경기를 볼 수 없다.
경기를 담느라 바빴을 사진기자들이 내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줬다. 난 그들 모두가 이 일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이란에서도 많은 이들이 내게 격려 메시지를 보내왔다. 이 모든 일이 내게 긍정적인 에너지가 되고 있다. 처음에는 이런 반응이 조금 괴이쩍게 여겨졌는데 왜냐하면 이런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난 당시에 사진 찍는 데만 집중했다. 난 축구를 사랑해 스포츠 사진을 찍기로 마음먹었다. 러시아월드커이 열리기 전 이란 대표팀이 터키와 친선경기를 했을 때도 터키 취재를 갔다. 여성에 대한 차별이 덜한 배구 경기 등도 취재해봤다.

그러나 내 꿈은 평생 한 번 만이라도 올드 트래퍼드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경기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보는 것이다. 여러 대륙을 돌며 세계 곳곳의 스포츠 경기를 카메라에 담으며 여행하는 전문 기자가 되고 싶다. 내 꿈이 이뤄지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내 가장 큰 꿈은 이란에서 여성들이 남성들과 똑같이 축구 경기장에 드나들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