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불안정한 청춘 옛날부터 힘들었지만 지금은 더 힘들다”

이총리 “불안정한 청춘 옛날부터 힘들었지만 지금은 더 힘들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7 13:58
업데이트 2018-08-17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생 멘토링 리더십 콘서트서 젊은이들과 교감…“인생은 만남이다”

이미지 확대
대학생 리더십콘서트서 연설하는 이낙연 총리
대학생 리더십콘서트서 연설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 리더십콘서트 개회식에 참석해 원고없이 즉석에서 연설하고 있다. 2018.8.17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세상은 불확실하게 변화하는데 청춘은 매우 불안정하다”며 “힘에 넘치고 모든 것을 아는 것 같지만,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고 미래가 늘 불안해 보이는 그런 시기가 청춘”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한국장학재단이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사회리더-대학생 멘토링 리더십콘서트’ 개회식에서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청춘을 정의했다.

그는 “직원들이 근사한 축사 원고를 써줬지만 읽지 않겠다. 여러분 눈에서 시선을 떼지 않는 것이 원고를 충실히 읽는 것보다 더 낫겠다”며 준비된 원고 대신 즉석에서 대학생들을 위한 말을 꺼냈다.

이 총리는 “이 불확실한 세상에 불안정한 청춘이 살아간다는 것은 옛날부터 힘들었지만, 지금은 더 힘들다”며 “모든 것이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는 시대이고, 이 변화를 따라잡기 쉬운 사람은 결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인생의 초입에 서 있는 대학생들은 ‘더 무겁게 짓누르는 느낌’을 받을 것이라고 위로했다.

이어 “바로 그러한 시기에 각계에서 일정한 성공을 거둔 멘토를 만나서 그 멘토의 경험이라든가 지혜를 얻는 것이 이 불안정한 청춘기를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됐으면 됐지, 의미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인생에 대한 수 많은 정의 중 한 가지만 고르라 한다면 ‘인생은 만남이다’를 꼽겠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만남이 쌓여서 인생이 이뤄지고 어떤 경우에는 단 한 번의 만남으로 인생의 방향이 정해지기도 한다”며 박경리 선생이 김동리 선생을 만나 작가로 입문한 인연 등을 예로 들고 거듭해서 멘토의 중요성을 전했다.

이 총리는 “요즘 청년들은 과거의 청년들보다 아는 것이 굉장히 많다. 그러나 동시에 모르는 것도 많다”며 “마음을 열어놓고 새로운 사물, 새로운 사실, 새로운 진실, 또는 새로운 시각, 이런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멘토 여러분께서 우리 학생들에게 모든 것을 다 채워드릴 수는 없을지라도 여러분께서 마음을 여시면 얻어질 것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