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북한예술단 ‘가을이 왔다’…장충체육관·KBS홀 개최 거론

새달 북한예술단 ‘가을이 왔다’…장충체육관·KBS홀 개최 거론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9-20 22:34
업데이트 2018-09-21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MZ 내 ‘궁예도성’ 조사·발굴 현실화

남북 정상회담 이후 문화예술계와 학술계의 걸음이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다음달 북한 예술단 공연이 열린다. 비무장지대(DMZ) 내 역사유적 공동조사·발굴도 조만간 시작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10월이 되면 평양 예술단이 서울에 온다. ‘가을이 왔다’ 공연으로 남과 북 사이가 더욱 가까워질 것”이라고 향후 공연 일정을 밝혔다. 이번 공연은 지난 4월 남측 예술단의 ‘봄이 온다’ 평양 공연에 대한 답방 공연이다. 당시 김 위원장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봄이 온다’를 잘했으니까 가을에는 남측에서 ‘가을이 왔다’를 하자”고 제안하면서 일찌감치 이름이 정해졌다.

다만 예술의전당과 세종문화회관 등 서울 지역 주요 공연장은 다음달 일정이 이미 차 있는 경우가 많다. 앞서 북한 예술단이 공연했던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은 현재 보수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서울 여의도 KBS홀이나 장충체육관과 같은 대형 체육관을 활용한 콘서트홀 등이 공연 장소 후보로 거론된다. KBS홀은 1600여석, 장충체육관은 4500여석 규모다.

한편 남과 북이 19일 교환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DMZ 내 역사유적 공동조사와 발굴에 관한 내용이 들어가면서 ‘궁예도성’으로 알려진 ‘태봉국 철원성’에 대한 조사가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8-09-2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