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클래스’ 품격이냐 첫 내한 ‘마에스트로’냐

‘월드클래스’ 품격이냐 첫 내한 ‘마에스트로’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9-26 22:28
업데이트 2018-09-26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공연계·평론가가 추천하는 해외 솔리스트·지휘자 한국 무대

추석 연휴가 지나면 거장 지휘자와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 스타 협연자들이 잇따라 한국을 찾는다. ‘세계적인’이라는 틀에 박힌 수식어를 붙이곤 하지만, 각양각색의 매력을 지닌 이들을 한 단어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모든 공연을 볼 수는 없으니 단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누구를 선택할 수 있을까. 국내 음악평론가 및 공연계 관계자들에게 이 가운데 가장 기대되는 공연을 지휘자와 솔리스트로 각각 나눠 물어봤다. 답변이 겹친 경우는 15년 만에 내한하는 ‘월드클래스’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뿐이었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티안 지메르만
크리스티안 지메르만
첫 내한이거나 오랜만에 한국을 찾는 인물에게 아무래도 더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 한정호 에투알클래식 대표가 기대되는 지휘자로 주목한 안토니오 파파노는 과거 번번이 내한이 취소됐다가 이번에 공연이 성사된 경우다. 파파노는 그가 이끄는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11월 15~16일 서울 예술의전당 무대에 선다. 한 대표는 “협연자인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다닐 트리포노프 때문에 오히려 이번 공연이 스타 협연자를 보는 기회로 소비될 것 같아 아쉽다”면서 “파파노 자체만으로도 놓치지 말아야 할 공연”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안토니오 파파노
안토니오 파파노
음악전문지 ‘클럽발코니’ 이지영 편집장은 다음달 18~19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을 찾는 지휘 강국 핀란드 출신의 에사 페카 살로넨을 추천했다. 특히 19일 공연에서는 지메르만과 함께 번스타인 교향곡 2번 ‘불안의 시대’를 선보인다. 이 편집장은 “과거 한 차례 내한했을 뿐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만나기 어려웠던 지휘자”라며 “살로넨 또한 레너드 번스타인처럼 지휘자이자 작곡가이기도 하다는 점이 주목된다. 같은 현대작곡가인 그가 해석하는 번스타인 교향곡이 궁금하다”고 설명했다.

세계 최고의 지휘자로 꼽히는 마리스 얀손스와 독일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의 연주회는 ‘믿고 보는’ 무대라고 할 만하다. 허명현 음악평론가는 “내한 때마다 그 위력을 제대로 보여 준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은 얀손스의 지휘동작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악단”이라며 “얀손스는 음반에는 도저히 담을 수 없는 미세한 앙상블을 관객에게 전한다”고 평가했다. 얀손스의 내한은 11월 29~30일 예술의전당에서 예정돼 있다. 협연자는 천재 피아니스트 예프게니 키신.

협연자 중에는 단연 지메르만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가 연주하는 ‘불안의 시대’가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은 번스타인에 대한 오마주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번스타인은 스트라빈스키의 ‘결혼’ 연주를 위한 피아니스트를 물색하던 중 지메르만과 인연을 맺었다. 그는 생전에 지메르만이 ‘불안의 시대’를 이미 연주해 본 적이 잇음을 뒤늦게 알고 ‘실신할 듯’ 깜짝 놀라며 “그 곡을 꼭 함께 연주해야겠다”고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류태형 음악평론가는 “귀한 손님, ‘진객’(珍客)이란 비유가 적절할 것”이라며 “많은 스타 솔리스트가 한국을 찾지만 아무래도 지메르만에게 기대감이 더 쏠릴 수밖에 없다. 까다로운 성격으로 유명하지만 그만큼 완벽한 연주를 선보여온 최정상의 피아니스트라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편집장도 “과거 번스타인과 지메르만의 절친했던 관계를 떠올린다면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고 동조했다.
이미지 확대
재닌 얀센
재닌 얀센
한 대표는 “젊은 연주자들에게는 ‘롤모델’과도 같다”며 바이올리니스트 재닌 얀센의 무대를 추천했다. 한 대표는 “얀센은 고향인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의 뮤직페스티벌 음악감독을 맡기도 했는데, 음악감독으로서 행정적인 업무에 신경을 쓰다 보면 음악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불문율이지만 그는 연주자와 음악감독 사이에서 균형을 잘 맞췄다”고 평가했다. 얀센은 다음달 1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사이먼 래틀과 협연한다. 래틀이 지난해 베를린필 지휘봉을 내려놓은 뒤 갖는 첫 내한무대이기도 하다.

허 평론가는 11월 3일 내한하는 피아니스트 언드라시 시프의 공연을 기대했다. 그는 “과거 내한 때 ‘거장 피아니스트가 오랜 기간 숙성시킨 소리가 이런 것이구나’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연주를 선보였다”며 “이번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과의 협연은 조합이 상당히 흥미롭다. 러시아 악단과의 협연에서 어떤 색채로 자신의 소리를 만들어 화답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9-27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