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쿠르트 아줌마’가 미세먼지 측정한다

‘야쿠르트 아줌마’가 미세먼지 측정한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10-09 13:21
업데이트 2018-10-09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T·한국야쿠르트·위닉스 협업해 공기질 지도

전동카트에 센서 설치해 숨쉬는 높이 촘촘한 측정

SK텔레콤이 동네 골목골목을 누비는 야쿠르트 카트에 공기질 측정 장비를 달아, 세밀한 미세먼지 지도 플랫폼을 출시한다.

SK텔레콤은 한국야쿠르트, 위닉스와 협력해 10일 ‘에브리에어’(everyair)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실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로 SK텔레콤은 서비스 플랫폼의 개발과 운영을, 한국야쿠르트는 전동 카트 ‘코코’에 설치한 센서 운영·관리를, 위닉스는 에브리에어에 연동되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개발·보급을 맡았다.
한국야쿠르트 판매원이 전동카트 ‘코코’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미세먼지 지도 앱 ‘에브리에어’를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한국야쿠르트 판매원이 전동카트 ‘코코’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미세먼지 지도 앱 ‘에브리에어’를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에브리에어는 다른 지도보다 훨씬 촘촘하고 정확한 공기질 지도를 목표로 만들어진다. 야쿠르트 전동카트에 측정기를 단 것은 사람이 현재 사는 지역에서 실제 마시는 높이의 공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다. 센서가 설치된 카트를 현재 500대에서 내년 1만대까지 늘리고 휴대형·고정형 센서 14만개를 보급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대리점 1000여곳엔 이미 센서가 설치돼 있고, 실내·외 와이파이존에도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전국 각지에서 측정한 공기질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중앙서버에 전송되고, 환경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공공 공기질 정보가 더해져 세밀한 전국 단위의 미세먼지 지도가 만들어진다. 에브리에어 서비스는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일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iOS용 앱은 이달 중 업로드된다.

SK텔레콤은 에브리에어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미세먼지 정보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공기질 정보 공유에서 개인, 기업, 사회 등 각 층의 참여로 좋은 공기 질 구현을 위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현하는 장을 여는 것이 목표다.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유닛장은 “3사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해결의 선결과제인 정확하고 촘촘한 공기질 지도를 만들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