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리 안들려도 공항 이용은 편리하게

소리 안들려도 공항 이용은 편리하게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8-10-09 14:17
업데이트 2018-10-09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공항 청각장애인 화상 안내 서비스 체험

지난 7일 청각장애인 30여명이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찾았다. 청각장애인들이 공항 안내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서비스와 시설을 체험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안내방송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문자안내방송으로 내용을 모니터로 확인하고 수어통역사가 연결되는 화상전화기를 활용해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이미지 확대
화상전화 안내 서비스 체험하는 청각장애인들
화상전화 안내 서비스 체험하는 청각장애인들 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공항견학에 참가한 인천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들이 안내데스크에 설치된 문자안내방송시스템, 화상전화기, 히어링루프 등 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는 7일 인천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들을 초청해 맞춤형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공항공사 관계자와 인천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 30여명이 참가해 제2여객터미널에서 입국과 출국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셀프체크인, 정부행정종합센터 견학, 안내로봇 이용 등을 함께 했다.

참가자들은 문자 안내, 화상 전화기, 히어링 루프(Hearing loop) 등 청각장애인을 위한 안내 서비스에 관심을 나타냈다. 문자안내방송은 터미널 내 음성 안내방송을 듣기 힘든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문구를 시각 형식으로 표출해주는 시스템이다. 화상전화기는 수어 통역사를 연결해 안내 직원과 청각장애인 사이의 소통을 돕는다. 모두 안내데스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히어링 루프는 보청기와 인공와우 사용자에게 소리를 또렷하게 들려주는 청각 보조장치로 1, 2터미널에 설치돼 있다. 체험에 참가한 조미혜씨는 “장애인 서비스를 외국인들에게도 자랑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견학프로그램은 교통약자의 공항이용을 돕기 위한 인천공항공사의 사회적 가치실현 사업 중 하나로 진행됐다. 지난 7월과 9월에는 저소득층 자녀 40여명이 견학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