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외교부 장관 “5·24 조치 해제, 관계부처와 검토 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 “5·24 조치 해제, 관계부처와 검토 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10 13:16
업데이트 2018-10-10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질문에 답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2018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0
연합뉴스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응해 우리 정부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대북 제재인 ‘5·24 조치’에 대해 정부가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의 “5·24 조치를 해제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관계부처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강 장관은 북한 관광 자체가 제재 대상인지를 이 의원이 묻자 “관광은 아니다. (다만) 그것을 위해 자금이 유입되는 것이 제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또 개별 관광객의 물품 구입이나 음식점 이용이 제재 대상이냐는 물음에도 마찬가지로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평양에 가 보니 호텔에 중국인이 많더라. 우리가 금강산 관광을 못 하는 것이 (유엔) 제재 대상이라서가 아니라 5·24 조치 때문이 맞는가”라고 묻자, 강 장관은 “그렇다”고 답했다.

강 장관이 직접 5·24 조치 해제 검토를 언급함에 따라 앞으로 남북·북미 관계 개선 과정에서 5·24 조치 해제 논의 역시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5·24 조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 같은 해 우리 정부가 마련한 대북 제재 조치다.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 교역 및 방북 불허, 북한 선박의 우리 영해 및 EEZ 항해 불허, 대북 투자 사업 보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