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15일 고위급회담 개최…평양선언 이행 논의

남북, 15일 고위급회담 개최…평양선언 이행 논의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12 15:04
업데이트 2018-10-12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공동위·적십자회담 등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 확정 관측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평양공동선언의 이행방안을 논의한다.

통일부는 12일 “북측은 오늘 통지문을 통해 15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수정 제의했고 정부는 동의하는 통지문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8일 통지문을 통해 12일 고위급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이런 논의를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을 북측과 협의해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고,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다. 통일부는 “의제별 담당 부처 차관 등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위급회담에서는 평양공동선언에서 조속히 가동하기로 한 남북군사공동위원회와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및 화상상봉·영상편지 등을 논의할 적십자회담의 일정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연내 착공식 개최 목표에 맞춰 이달 중으로 추진 중인 북측 철도·도로 현지공동조사도 논의 대상이다.

10월 중 하기로 한 평양예술단의 서울 공연,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 진출 및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등의 이행방안에 대한 협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산림분야 협력과 전염성 질병 방지를 위한 방역 및 보건의료 협력 방안과 이를 위한 후속 논의 일정 등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조 장관은 10·4선언 공동행사를 위해 이달 초 방북했을 때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과 고위급회담 대표단 협의를 했으나 후속회담 일정 등은 확정하지 못했다.

남북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4·27 판문점 선언을 채택한 후에도 6월 1일 고위급회담을 열어 군사·적십자·체육회담 등의 일정을 잡고 분야별로 합의사항 이행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