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수습 시작…구조헬기 현장으로 이륙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수습 시작…구조헬기 현장으로 이륙

오세진 기자
입력 2018-10-14 11:34
업데이트 2018-10-14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봉우리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봉우리
네팔 히말라야 등반 도중 눈폭풍에 휘말려 사망한 한국 원정대의 시신 수습 작업이 시작됐다.

14일(현지시간) 주네팔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네팔 포카라시에서 대기하던 구조 헬리콥터가 오전 7시 15분쯤(한국시간 오전 10시 30분쯤) 사고 현장인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봉우리로 향했다.

원래 이 헬리콥터는 현지 날씨가 좋다는 소식에 현지시간 오전 6시∼오전 6시 30분(한국시간 오전 9시 15분∼오전 9시 45분)에 뜨기로 했으나 구르자히말 지역에 구름이 끼어 예정보다 늦게 이륙했다.

대사관 관계자는 “다행히 사고 현장 날씨가 나쁘지 않아서 오늘부터 시신 수습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면서도 “다만 현장 날씨가 예측불가능해 앞으로 작업 상황이 잘 진행될지는 더 지켜봐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원정 도중 실종됐던 김창호(49) 대장 등 한국인 원정대 5명의 시신이 전날 새벽 베이스캠프 인근에서 발견됐다. 대사관은 전날 오전 소형 헬기를 띄워 수색한 결과 해발 3500m 베이스캠프 인근에서 원정대의 시신을 발견했다. 하지만 헬기의 크기가 작아 수습이 불가능해 이날 대형 구조헬기를 동원했다.

사고 현장에 마땅히 착륙할 장소가 없는 상황이라 구조대원이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차례로 시신 수습을 시도할 계획이다. 구조대는 일단 수습된 시신을 포카라나 카트만두로 옮긴 뒤 현장을 오가며 추가 수습에 나설 계획이다.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한국 원정대는 지난달 28일 신루트 개척을 위해 구르자히말 봉우리에 올랐다가 변을 당했다. 공식 원정대원 4명과 현지에서 합류한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 등 5명이 네팔인 가이드 4명과 함께 목숨을 잃었다.

베이스캠프 바로 근처에서 시신 1구가 발견됐고, 나머지 원정대원과 네팔인 가이드 등의 시신 8구는 계곡 아래에 있는 상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