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현송월 “서울에 공연장이”…공연 앞두고 고민 털어놔

[단독]현송월 “서울에 공연장이”…공연 앞두고 고민 털어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0-14 17:11
업데이트 2018-10-14 2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측 윤상 음악감독(왼쪽부터),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북측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3일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북합동공연 리허설을 준비하고 있다. 2018.04.03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서울신문 DB
남측 윤상 음악감독(왼쪽부터),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북측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3일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북합동공연 리허설을 준비하고 있다. 2018.04.03 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서울신문 DB
15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평양예술단의 10월 중 서울 공연 일정 및 장소가 확정될지 관심이 쏠린다.

‘가을이 왔다’를 테마로 하는 해당 공연은 지난 4월 평양에서 연 남측 공연 ‘봄이 온다’의 답방격이다. 하지만 가을 공연 성수기에 서울 내 대형 극장을 빌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14일 “내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측의 서울 공연 문제가 협의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은 지난달 평양공동선언에 ‘남북은 문화 및 예술분야의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으며, 우선적으로 10월 중에 평양예술단의 서울 공연을 진행하기로 했다’는 문구를 넣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과 마찬가지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공연 실무를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또 ‘봄이 온다’ 공연처럼 남북 합동 무대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서울의 유명 대형공연장은 대관이 힘든 상황이다. 올해 2월에 북측이 공연을 했던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은 내년말까지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이고, 예술의 전당과 세종문화회관의 대극장은 10월 중 대관이 마감된지 오래다.

다만, 장충체육관이 오는 30일을 비워놓고 북측 공연 유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의 대형 무대 장치를 소화할 정도로 넓지만 전문공연장을 선호하는 북측이 수용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또 인천 아트센터,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경남 창원 성산아트 홀 등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경합 중이지만 이곳들은 서울 외 추가 공연지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 현 단장은 지난달 평양정상회담 특별수행단으로 방북한 재계 인사에게 적당한 공연장이 없어 고민이라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남북은 철도·도로 담당 차관을 포함하는 고위급회담 대표단 명단을 확정했다. 남측 대표는 조명균(수석대표) 통일부 장관, 천해성 차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등이다.

북측은 리선권(단장)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나온다.

주요 의제는 북측 철도·도로 현지공동조사,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및 화상상봉·영상편지 허용,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 진출,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등 평양공동선언의 이행방안 등으로 예상된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