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美, 2차 정상회담 속도조절… 북·미 실무협상 ‘성과’ 압박

[뉴스 분석] 美, 2차 정상회담 속도조절… 북·미 실무협상 ‘성과’ 압박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0-14 22:40
업데이트 2018-10-14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볼턴 “정상회담 두어 달 내 이뤄질 것”
11월 셋째 주보다 늦어질 가능성 시사
北비핵화, 시간보다 명확한 조치 요구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12일(현지시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두어 달 안에 이뤄질 것”이라면서 속도 조절에 나섰다. 이는 본격적인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시간표’에 연연하지 않고 명확한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보수 성향 라디오방송 진행자 휴 휴잇과의 인터뷰에서 “마이크 폼페이오(국무장관)가 북한에서 막 돌아왔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을 앞으로 두어 달 안에 보게 될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의 발언은 지난 9일 트럼프 대통령의 ‘11월 6일 중간선거 이후 개최’ 발언을 구체화하면서 이르면 연말 개최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트럼프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사이인 11월 셋째 주 전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해왔다. 하지만 볼턴 보좌관이 이보다 더 늦어질 수 있음을 예고한 것이다. 이는 급박하게 돌아가는 북·미 국내 상황과도 맞물린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등이 10월과 11월 중 이뤄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 외무성이 북·미 협상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유세가 너무 바쁘다’고 밝혔듯이 트럼프 정부도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중간선거에 올인하는 분위기다. 그래서 2차 정상회담 등 구체적인 실무를 조율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상 부상의 회동 일자도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12월이나 내년 초로 미뤄지면 연내 종전선언이나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줄줄이 밀릴 가능성도 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북·미가 2차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제재 해제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있어야 종전선언 및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의미가 있다”면서 “11월 2차 정상회담이 열리지 못하면 종전선언도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볼턴 보좌관의 발언이 개최 시기보다는 비핵화 시간표를 여유 있게 잡아 끌려다니는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대북 압박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대통령은 낙관적이지만 (북한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면서 “북한 외교에 관해 꿈을 꾸듯 하지 않으며 이는 폼페이오도, 제임스 매티스(국방장관)도, 나도 마찬가지”라고 북한에 대한 경계와 압박 의지를 드러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0-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