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개입할까?

정부,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개입할까?

최선을 기자
입력 2018-10-16 22:28
업데이트 2018-10-16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구 “지배구조에 의사 표시 고민중”

최대주주 예보 회추위 참여 여부 주목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주사 전환을 추진 중인 우리은행의 지배 구조와 관련해 주주권 행사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의 겸직 여부와 같은 지배 구조를 넘어 회장 선임과 같은 인선 문제에도 개입할지 관심이 쏠린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이사회는 오는 26일 정기 이사회를 열고 지주 회장 선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어 우리은행은 내년 초 지주사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우리은행 지배 구조에 대해 “18% 이상 지분을 가지고 있는 정부로서는 당연히 지배 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의 생각은 있지만 구체적인 의사 표시를 할지, 하면 어떤 방법으로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인 예금보험공사는 우리은행 지분 18.43%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그러나 2016년 우리은행 민영화 이후 정부는 은행장 선임 과정에는 관여하지 않았다. 지난해 1월 이광구 전 행장, 지난해 11월 손태승 현 행장을 뽑을 때 모두 과점주주 5곳이 추천한 사외이사 5명으로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렸다. 하지만 지금은 “관여하지 않는 것은 의무를 방기하는 것”으로 정부 내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정부는 일차적으로 지주사와 은행 간 지배구조 체계가 잘 갖춰지는지에 관심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관심은 예보의 지주사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참여 여부다. 금융권에서는 정부가 우리은행 최대주주로서 주주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주장과 민영화를 이룬 만큼 경영에 개입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예보 관계자는 “회추위 참여 여부와 향후 절차 등은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고 신중론을 폈다. 한 우리은행 사외이사는 “민영화 당시 정부가 일절 경영 간섭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예보가 회추위에 참여하지 않고 의견만 얘기하는 정도이지 않겠느냐”면서 “이사회에서 투명한 절차를 거쳐 자격을 갖춘 지주사 회장을 영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10-17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