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종전선언 땐 냉전 해체… 한반도서 정의·평화 입 맞출 것”

文 “종전선언 땐 냉전 해체… 한반도서 정의·평화 입 맞출 것”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0-18 00:36
업데이트 2018-10-18 0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대통령 최초로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서 연설

“촛불혁명이 원동력… 남북 약속 이행 중”
미사 후 외국정상 기념연설 매우 이례적
文대통령, 성베드로 대성당서 한국 대통령 최초로 연설
文대통령, 성베드로 대성당서 한국 대통령 최초로 연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이 집전하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 한국 대통령 최초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주제로 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미사에는 교황청 주요 인사와 외교단, 한인 신부와 수녀, 소프라노 조수미씨와 칼리스타 깅리치 주교황청 미국 대사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로마 연합뉴스
“한반도에서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은 지구상 마지막 냉전 체제를 해체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시편의 말씀처럼 이제 한반도에서 ‘자애와 진실이 서로 만나고 정의와 평화가 입을 맞출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교황청 주요 인사와 외교단, 한인 신부와 수녀, 재(在)이탈리아 동포 등 50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국 대통령 최초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의지를 담아 연설을 했다.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은 문 대통령 방문에 맞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를 집전했으며, 미사 후 문 대통령의 연설이 이어졌다. 성베드로 성당에서 파롤린 국무원장이 특별미사를 집전한 것도, 미사 후 외국 정상이 기념 연설을 한 것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청와대는 “교황청이 한국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배려를 보여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지금 한반도에서는 역사적이며 감격스러운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며 “지금까지 남북한은 약속을 하나씩 이행하고 있다. 비무장지대에서 무기와 감시초소를 철수하고 있다. 지뢰도 제거하고 있다. 무력충돌이 있었던 서해바다는 평화와 협력의 수역이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미국과 북한도 70년 적대를 끝내기 위해 마주 앉았다”며 “교황 성하께서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하신 기도처럼 ‘한반도와 전 세계의, 평화의 미래를 보장하는 바람직한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이런 변화의 원동력으로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을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국민들은 2017년 초의 추운 겨울,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촛불을 들어 민주주의를 지키고 새로운 길을 밝혔다”며 “촛불혁명으로 시작된 평화의 길이 기적 같은 변화의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올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는 남북한 국민들과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 모두의 가슴에 희망의 메아리로 울려 퍼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우리의 기도는 현실 속에서 반드시 실현될 것이다. 우리는 기필코 평화를 이루고 분단을 극복해 낼 것이다”라는 말로 연설의 끝을 맺었다.
한·이탈리아 정상 의장대 사열
한·이탈리아 정상 의장대 사열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총리궁인 팔라조 키지에에 도착해 야외 궁정에서 주세페 콘테 총리와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로마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세르조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회담 및 오찬을 한 데 이어 주세페 콘테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은 콘테 총리에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향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콘테 총리는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양 정상은 또 비핵화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특히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혁신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방협력·항공협정, 산업에너지 전략회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기술과 에너지, 무역·통상 증진 분야 협력을 위해 2년에 한 번씩 차관급 전략회의를 교차로 개최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바티칸 교황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면담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0-1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