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깜짝 한국어로 시작된 바티칸 미사…교황청의 파격적인 문 대통령 환대

깜짝 한국어로 시작된 바티칸 미사…교황청의 파격적인 문 대통령 환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0-18 07:26
업데이트 2018-10-18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롤린 추기경, 문 대통령에 “하느님의 섭리 행하는 사람”

이미지 확대
평화를 빕니다
평화를 빕니다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7일 오후 (현지시간)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집전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서 기도를 하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바티칸교황청의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예상치 못한 한국어가 흘러나왔다.

“문재인 대통령님, 김정숙 여사님 환영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축복을 전합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

17일 오후(현지시간)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를 집전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은 한국어 세 문장으로 미사의 시작을 알려 좌중을 놀라게 했다. 문 대통령은 미소로 이를 반겼다.

이날 미사는 문 대통령의 교황청 공식방문을 계기로 오직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지닌 특별미사로 열렸다.

교황청 성베드로대성당에서 한 나라의 평화를 위해 미사가 열리는 것은 교황청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국무원장이 이날 미사를 집전한 것도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파롤린 국무원장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파롤린 국무원장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현지시간)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한 후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을 주제로 연설한 뒤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교황청 성직자들과 현지 외교단, 우리 정부 관계자, 현지 거주 교민, 유학 중인 한인 성직자 등 약 800명이 함께 한 가운데 열린 이날 미사는 남북한의 화해와 평화를 염원하는 간절함과 희망 속에 시종일관 진지하고,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미사는 초대 교황 베드로가 묻힌 자리 위에 있는 중앙 돔과 발다키노(천개, 天蓋)를 기준으로 십자 형태인 대성당 상부에서 이뤄졌다.

통상 일반인, 신자는 발다키노 하부까지만 접근이 가능하나 문 대통령과 이날 미사 참석자들은 상부 왼쪽 ‘기도의 문’으로 입장했다. 대성당 상부에 가톨릭 고위직이 아닌 사람이 들어서는 경우 자체가 드물어 외국 정상의 출입 경로와 같은 의전이 따로 없다고 한다.

미사 시작 시각에 맞춰 아이보리색 제의를 걸친 파롤린 국무원장과 미사를 공동집전한 한국 사제들 130명이 제대에 차례로 도착했다.

문 대통령과 파롤린 국무원장은 함께 입장하면서 짧은 대화를 나눴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큰 사명을 갖고 계신다”며 “하느님의 섭리를 행하는 사람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현지시간)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왼쪽)이 집전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함께 입장한 부인 김정숙 여사는 미사포를 착용했다.

입당 성가가 울려 퍼진 뒤, 참회 의식을 거쳐 말씀의 전례, 파롤린 국무원장의 강론으로 이어졌다.

평화를 주제로 한 파롤린 원장의 강론은 성당에 모인 사람들 대다수가 한국인임을 배려해 현지에서 유학 중인 장이태 신부(로마유학사제단협의회 회장)가 대독했다.

강론은 부활 이후 제자들에게 처음으로 나타나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고 인사한 예수님의 이야기를 담은 요한복음을 매개로 해 이야기를 풀어갔다.

이날 강론은 “이 저녁,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온 세상을 위한 평화의 선물을 간청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오랫동안의 긴장과 분열을 겪은 한반도에도 평화라는 단어가 충만히 울려 퍼지도록 기도로 간구합시다”라는 구절로 시작해 좌중을 숙연하게 했다.

사흘 전 가톨릭 성인으로 추대된 교황 바오로 6세의 말도 인용됐다.

“언제나 평화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세상이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를 건설하며, 평화를 방어하도록, 그리고 오늘날 되살아나고 있는 전쟁을 야기할 수도 있는 상황들에 맞서도록 세상을 교육해 주어야 합니다.”

이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권능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오늘날의 세상 안에서 구현해야 하는 참된 사명인 화해의 은총을 청합시다. 하느님의 은총에 힘입어, 용서의 길은 가능해지고, 민족들 가운데에서 형제애를 선택함은 구체적인 것이 되며, 평화는 세계 공동체를 이루는 주체들의 다름에도 불구하고 현실이 됩니다”라는 말로 끝맺었다.
이미지 확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 성체 모시는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 성체 모시는 문 대통령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현지시간)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서 성체를 모시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이어진 보편지향 기도에서는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염원이 구체적으로 표출됐다.

대표 기도자가 “평화의 주님, 여러 가지 이유로 서로 맞서고 있는 이들에게 용서와 화해의 의지를 심어 주시어, 그들이 세상의 안녕과 정의 실현을 위하여 욕심을 버리고, 참된 평화의 길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주소서”라고 말하자, 좌중은 “주님, 저희를 주님께 이끌어주소서”라고 화답했다.

‘분단으로 인해 아픔을 겪는 이들을 위한 기도’도 울림을 줬다.

기도자는 “세계 곳곳에서 역사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이유로 갈라진 민족들을 굽어보시어, 그들이 갈라짐으로 인한 아픔들을 이겨내고 일치를 향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딜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간청했다.

성찬 전례와 마침 예식으로 미사를 마무리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빕니다”라고 다시 한번 또렷한 한국어로 한반도 평화를 염원한 파롤린 추기경은 주교 시노드 기간 틈틈이 한국어 문장을 연습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사가 끝난 뒤엔 문 대통령이 좌중의 환호와 박수 속에 앞으로 나가 한반도 평화정착을 주제로 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이 전면에 모습을 나타내자 신자들 사이에서는 환호가 나왔고 일부는 스마트폰으로 이 모습을 촬영했다.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은 지구상 마지막 냉전을 해체하는 일”이라고 강조한 문 대통령의 연설이 끝나자 좌중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 따뜻한 박수를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현지시간) 로마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집전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한 후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2018.10.18
연합뉴스
국무원장과 나란히 걸어 내려온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간절함을 담았다”고 말하자 국무원장은 “계속해서 기도합시다”라고 화답했다.

연설 후 기념 촬영을 하고자 하는 교민들이 몰려들면서 문 대통령은 총 세 차례에 걸쳐 사진을 찍어야 했다. 80m 길이의 중앙 통로로 퇴장할 때도 양옆으로 도열한 신도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느라 10분 넘게 이동해야 했다.

대통령 연설과 관련해 권혁우 주교황청 공사는 기자들을 만나 “일정을 협의하면서 우리 측이 먼저 미사를 드리고 싶다고 제안하자 교황청에서 무슨 주제로 할 것인지를 물었고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하자’는 내용으로 협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권 공사는 “교황청에서는 대통령께서 무엇을 하셨으면 좋겠는지 물었고 연설을 하겠다고 한 우리 제안을 교황청이 수락해 이례적인 대통령 연설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날 미사는 지난 3일 개막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 참석차 교황청에 머물고 있는 유흥식, 조규만, 정순택 주교 등 한국 주교 3명과 로마에서 유학 중인 젊은 성직자 등 한국 사제 130명이 공동 집전하고, 성가대는 로마 근교의 음악원에 유학하는 음악도가 주축이 된 로마 한인성당 성가대가 맡아 의미를 더했다.

1980년대 주한 교황청 대사를 역임한 프란체스코 몬테리시 추기경도 자리를 함께 해 떠나온 지 한참 된 한반도의 평화를 함께 빌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