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철도사업, 한·미 간 긴밀한 공조… 이르면 11월말 착공

남북 철도사업, 한·미 간 긴밀한 공조… 이르면 11월말 착공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0-18 17:58
업데이트 2018-10-18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긍정적 분위기에 진전된 결과물 곧 발표”

조윤제 주미대사도 “한·미 24시간 소통”
北리종혁 “북미 공동성명 책임있게 이행”
폼페이오 “北 비핵화 협상 이란보다 우월”

남북의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이 예정대로 11월 말~12월 초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유엔의 대북 제재 위반 논란에 휩싸였던 착공식이 한·미의 ‘상호 배려와 공조의 틀’에서 긍정적인 결과에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조윤제 주미 대사 연합뉴스
조윤제 주미 대사
연합뉴스
정부 고위관계자는 17일(현지시간) “남북 철도 사업이 한·미 간 협의를 통해 ‘진전된 결과물’로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면서 “애초 예정대로 착공식을 열 수 있는 한·미의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말했다. 조윤제 주미 대사도 이날 워싱턴DC 주미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한·미 간 협의와 공조는 24시간, 다양한 라인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솔직하고 투명한 소통으로 대북정책에 대한 긴밀한 조율을 이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대사는 또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상 부상의 북·미 실무협상 관련, “우리는 북·미 실무협상이 곧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직접 합의했고, 다음날 조선중앙통신도 이를 공포했다는 점에서 미측도 북·미 실무협상이 개최되리라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 관계와 비핵화의 속도 차에 대한 우려 제기가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남북 관계의 진전을 통해 쌓아 가고 있는 대북 레버리지(협상력)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에 중요한 외교 자산이 돼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도 국제사회에 비핵화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139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한 리종혁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겸 조국통일연구원장은 “조(북)·미 공동성명을 책임지고 성의있게 이행해 나가려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결심과 입장은 확고부동하다”며 비핵화 이행을 약속했다. 그는 이어 “올해 3차례 진행된 북남 수뇌상봉에는 통일 강국을 세우려는 우리 민족의 의지가 남김없이 과시되었다”며 남북 정상회담의 의미를 강조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미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에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이란 핵합의보다 우월한 내용이 될 것”이라면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북핵 합의에서 미국이 타협하지 않을 ‘핵심’ 내용이고, 이는 이란 핵합의에 없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6·12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북한의 ‘FFVD’를 약속했다”면서 “북한은 과거에도 비슷한 약속을 한 적이 있지만, 비핵화에 관해 정상 간에 한 개인적인 약속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0-1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