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도 다를 것 없었다… 국립대서 교수아빠 강의 듣고 전과목 A+

대학도 다를 것 없었다… 국립대서 교수아빠 강의 듣고 전과목 A+

유대근 기자
입력 2018-10-18 17:48
업데이트 2018-10-18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판 숙명여고 사건’ 의혹 일파만파

서울과기대에 재학했던 아들 A씨의 성적증명서. 전공 교수인 아버지한테서 들은 8과목은 모두 A+ 학점을 받았다.
서울과기대에 재학했던 아들 A씨의 성적증명서. 전공 교수인 아버지한테서 들은 8과목은 모두 A+ 학점을 받았다.
서울의 한 국립대에서 교수인 아버지가 편입생 아들에게 전 과목 최고 학점을 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교수 아버지는 최근 수상한 행적을 보여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대학 측은 뒤늦게 감사에 착수했다. ‘대학판 숙명여고 사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회 교육위원회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에 따르면 서울과학기술대(서울과기대)에 재학했던 A씨는 이 학교 교수인 아버지 B씨의 수업을 2014~2015년에 걸쳐 매 학기 2개 과목씩 모두 8개 과목을 수강했다. A씨는 2014년 이 학교로 편입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전 과목 최고 학점인 A+를 안겼다. 아들은 다른 교수의 전공 수업에서 낮은 점수를 받자 같은 과목을 아버지한테 재수강해 A+를 받기도 했다. ‘학점 세탁’으로 의심할 만한 정황이다. A씨는 아버지가 가르치지 않은 일부 과목에서도 A+ 학점을 받았는데 주로 일본어, 스키, 스노보드 등 교양과목이었다.

아버지 B씨의 행적도 의심을 살 만하다. 김 의원에 따르면 B씨는 아들 편입 전까지는 많은 수업을 맡는 교수가 아니었다. 매 학기 평균 3개 과목 이하만 강의했다. 하지만 아들이 편입한 뒤 강의 수를 5~6개로 늘렸다. 아들이 2016년 졸업하자 다시 강의 수를 2개 이하로 줄였다.

아들의 편입 과정도 석연치 않다. A씨는 원래 다른 전공 출신이었지만 서울과기대 편입 면접 때 심사위원 3명으로부터 평균 96점을 받아 공동 2등으로 합격했다. 심사위원들은 아버지의 동료 교수들이었다. 당시 학교 입학관리처에서 “자녀 등 친인척이 시험봤다면 신고하라”고 했지만 B교수와 해당학과는 이 사실을 숨겼다. 또 교육부 종합감사 등에서도 관련 자료를 누락시켰다.

이 대학에서는 교직원 자녀의 특혜 채용 의혹도 불거졌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서울과기대 한 직원의 자녀 3명이 모두 이 대학 또는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일하고 있는데, 채용과정에 문제점이 드러나 학교 자체 감사가 진행 중이다. 대학 측이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학교 내 친인척 근무자는 총 50명이며 조교 근무 등을 하는 대학(원)생을 빼면 총 26명의 친인척 직원이 근무했다.

서울과기대는 국회에서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받자 지난 5일 뒤늦게 학내 특별감사반을 꾸렸다. 이보형 서울과기대 특별감사반장은 “교수 자녀가 아버지가 교수로 있던 과목에서 A+를 받았고, 네 모녀가 학교 유관기관에서 근무한 사례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다만 그 과정에 부당성이나 비리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10-19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